검찰이 9월 정기국회 중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민주당이 내홍에 휩싸이고 있는 모양새다.

영장 청구 시 체포동의안 처리를 두고 친이재명계와 비이재명계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친명계는 투표 거부·부결을 주장한 반면 비명계는 이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제1야당이 당 대표의 사법처리를 둘러싸고 이전투구를 벌이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모습이다. 당내에선 이 대표 거취 문제까지 거론되며 위기론이 제기되고 있다.

국회 다수당인 민주당은 지난 2월 이 대표의 대장동 사건에 대한 검찰의 체포동의안을 국회에서 압도적인 표로 막았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때와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검찰은 백현동 개발 특혜·쌍방울그룹 대북 송금 의혹을 묶어 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커졌다. 검찰은 대북 송금의혹과 관련, 30일 이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검찰이 통보한 것을 두고는 9월 정기국회 회기 때 구속영장을 청구, 체포동의안 표결을 통해 당내 분열을 유도하려는 정치적 행위라며 비난했다. 이미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고 국회에서 선언한 바 있는 이 대표는 지난 17일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당당하게 맞서겠다고 했다. 이 대표로선 현재의 상황에 정면으로 맞서고 있는 것이다.

당내 의원들 간에는 이 대표와 상당한 시각차가 있다. 친명계 민형배 의원은 지난 20일 더민주혁신회의 전국회의에서 “체포동의안 투표를 거부하자”고 제안했다. 또 일부 의원은 “부당한 영장 청구에 부결표를 던지겠다” “대표를 잡아가라고 도장 찍는 것이 이해 안 된다”며 체포동의안 부결을 주장했다. 이 대표의 결단과는 관계없이 ‘방탄’으로 막아내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비명계는 “차제에 이 대표가 대표직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대응하고 있다. 투표 거부는 표결 자체가 성립하지 않을 뿐이고, 표결 일정만 미뤄져 당내 분란과 여론 불신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게 비명계의 지적이다. 또 이들은 강성 당원들에게만 영합하려는 친명계의 자세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기도 하다.

민주당은 현재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져있다. 민주당이 내홍을 막고 전열을 정비하기 위해선 이 대표 결단이 필요하다. 이 대표는 불체포특권 포기 선언을 한 것처럼 대표직을 내려놓는 비상한 결단을 해야 한다. 당 대표 사법리스크로 내년 총선을 앞둔 당을 내분사태로 몰고 가지 말아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