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방송통신위원장에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가 내정됐다. 윤석열 대통령에게 언론정책 등에 대해 조언해 온 이 후보자는 일찌감치 후보로 내정된 상태였다. 야당의 반발 등을 고려해 후보자 지명 시기를 저울질해왔다. 자녀 학폭 의혹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난 5월 면직된 한상혁 전 방통위원장의 잔여 임기가 31일까지여서 지명을 더 미룰 수 없었다고 한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 후보자 지명 발표에서 “언론 분야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인간관계 리더십을 바탕으로 윤석열 정부의 방송·통신 국정 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신문기자 출신인 그는 이명박 대통령 시절 뛰어난 정무 감각과 추진력을 발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아들이 자사고 시절 학교폭력을 저질렀고, 이 후보자가 이를 무마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있다. 학폭 사안 자체가 워낙 휘발성이 높아 추가 의혹 폭로 등이 있을 경우 앞으로 있을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분위기가 급반전될 수 있다.

이 후보자는 “언제까지 진영논리와 이해충돌을 빚는 패러다임에 갇혀 있을 수 없다”며 “대한민국에도 국제적 신뢰와 인정을 받는 영국의 BBC나 일본의 NHK가 나와야 한다”고 했다. 전 정권시절 한쪽으로 기울어진 방송환경에서 ‘편파방송’이라는 비판을 받는 공영방송에 대해 대수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KBS는 그동안 특정 정파에 편향된 방송과 불공정 보도로 많은 비판을 받았다. 대통령 방미 기간 KBS 라디오 출연자 비율은 야당 성향이 여당의 7배를 넘었다고도 한다. 한상혁 전 방통위원장은 전 정권 시절, 종편 재승인 점수 조작과 관련해 위계공무집행방해·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허위공문서작성 혐의로 불구속기소 되기도 했다.

이 후보자도 이명박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 시절 공영방송 간부 교체를 주도하는 등 언론 자유를 억압해 왔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 민주당은 “이 후보자는 MB정권 때 방송 탄압의 상징 인물”이라며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민주당은 지명 발표 직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까지 열었다. 이 후보자는 “야당과 비판 언론의 질책이나 비판에 겸허히 귀를 기울일 것”이라 했지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여야 간 격렬한 공방이 예상된다.

진영 논리가 팽배한 우리 정치 사회 지형에 비춰 공영방송을 구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공정한 방송 문화를 이끌 책임을 맡은 방통위원장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항상 인사파동을 겪어야 했다. 정권이 바뀌면 방통위원장이 사법 처리를 받는 경우도 많았다. 국민들은 공영방송 가치가 흔들리는 것을 더 이상 원하지 않는다. 공영방송이 특정 정파 입맛에 맞게 좌지우지하는 일은 이제는 없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