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25일 새벽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남북 고위급 2차 접촉을 마친 후 황병서 북한 인민군 총정치국장, 김양건 북한 노동당 비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통일부)
북핵 문제 등은 넘어야 할 과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남북이 고위급 접촉을 통해 극적 합의를 이룬 후, 앞으로 정상회담으로도 연결될지 주목된다.

남북은 25일 남북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당국회담을 빠른 시간 안에 개최하고, 여러 분야의 대화와 협상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만약 남북이 합의사항을 잘 이행할 경우, 양측의 접촉이 빈번함으로써 정상회담으로 연결되는 통로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그동안 정상회담은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 한 차례씩 열렸었다. 이명박 정부 때는 정상회담을 추진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결국 열리지는 못했다.

정부는 그러나 아직 조심스럽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정상회담이 성사되는 과정에서 남북관계와 관련한 돌발 변수들이 많다는 점에서 예단할 수 없다는 것이다. 5.24대북제재 조치 해제 문제와 북핵 문제 등은 정상회담으로 가기 위해 풀어야 할 과제다. 남한 대표단이었던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25일 “지금 이야기할 단계가 아니다”며 말을 아꼈다.

그럼에도 이번 접촉을 계기로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흘러나온다. 이번 접촉을 두고 박근혜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방위 제1위원장의 사실상 대리전이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박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청와대와 주석궁에서 CCTV 모니터로 각각 남북 협상을 지켜본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또 정상회담에 대한 의지를 내비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올해 신년기자회견에서 “분단 고통 해소와 평화통일의 길을 열기 위해선 필요하다면 누구라도 만날 수 있다”며 “남북 정상회담도 그런데 도움이 되면 할 수 있다. 그런 것을 하는 데 전제조건은 없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 박지원 의원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박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만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정책과 미국 등의 세계정세를 잘 설명해서 남북이 ‘전쟁 없이 교류협력 하자’고 제안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저는 정상회담을 생각하고 그렇게 발전시킬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남북이 이번 합의문에 대한 내용을 잘 이행하고 이산가족 상봉이 한두 차례 열리면 정상회담까지 갈 수 있다고 본다”며 “내년도 1/4분기를 넘어가면 정치적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효과는 떨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