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오전 서울 중구 소파로 대한적십자사 본사 이산가족민원실에서 김두환(80)씨가 북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형 김성환씨를 찾기 위해 이산가족 민원 상담을 하던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황 총리 “남북관계에 새로운 계기… 후속조치 만전”
9월초 적십자 실무접촉 갖고 세부사항 논의키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남북 고위급 회담 타결로 물꼬를 튼 남북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본격적인 실무 준비에 들어갔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25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 합의에 따른 후속조치를 지시했다. 이번 추석 명절에 이산가족이 상봉할 수 있도록 실무 작업에 착수하도록 지시한 것이다. 이로써 이산가족 상봉 추진이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황 총리는 “오늘 새벽 남북 고위당국자 협상이 타결돼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고 남북 관계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해 다행”이라며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1년 7개월 동안 막혔던 이산가족 상봉의 길은 이날 남북 고위급 회담 타결을 통해 열리게 됐다. 남북 양측 대표단이 이산가족 상봉을 추진키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이 브리핑한 회담 결과에 따르면 최종합의 6개항에 이산가족 상봉에 관한 합의가 포함됐다. 김 실장은 “남과 북은 올해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을 진행하고 앞으로 계속하기로 했으며, 이를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9월 초에 가지기로 했다”고 밝혔다.

남북 대표단이 이산가족 상봉 재개에 합의한 것은 남북이 공통으로 시급히 해결해야 할 인도적 문제라는 데 의견을 모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원래 북한의 지뢰도발과 대북 확성기 문제, 이에 따른 남북 군사긴장 상황을 논의하기 위한 회담에서 이산가족 상봉 문제가 의제로 다뤄진 것은 우리 정부와 박근혜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앞서 광복 70주년 경축사에서 북측에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남한 이산가족 6만여명의 명단을 북측에 일괄 전달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이번 회담에서 이산가족을 위한 실무접촉 시기까지 윤곽이 잡히면서 이산가족 상봉 추진은 일단 급물살을 타게 됐다. 특히 고위급 회담에서 “이산가족 상봉을 앞으로 계속하기로 했다”고 합의한 점으로 미뤄 이번 상봉이 성사되면 단발성에서 그치지 않고 정례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기대감도 흘러나오고 있다.

이산가족 상봉은 지난해 2월 금강산에서 한 차례 진행된 이후 남북관계 경색으로 지금까지 열리지 않고 있던 상황이다. 북한이 우리 측의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협의 제안을 계속 거절해왔기 때문이다.

남북이 이산가족 상봉 시점에 대해 “올해 추석을 계기로”라고 명시함에 따라 9월 추석을 전후해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질 전망이다. 추석까지는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아 시간이 빠듯한 상태다. 구체적인 시기나 장소, 방법 등은 실무접촉에서 다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실무접촉에서 세부 사안을 놓고 이견이 불거진 사례도 있었던 만큼 이산가족 상봉이 중도에 무산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이에 따라 향후 북한의 실무접촉 태도에 촉각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