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계획 계속 검토”

[서울=뉴시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04.10.
[서울=뉴시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04.10.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3일 윤석열 대통령이 통일부에 근본적인 변화를 주문한 것과 관련한 입장으로 ‘북한인권’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대통령께서 강조하신 대로 헌법에 따라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통일정책을 수립·추진해 나가겠다”면서 “담대한 구상에 따른 북한 비핵화 및 북한 주민들의 인권 증진 등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윤 대통령의 변화 주문은) 헌법에 따라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따른 통일정책을 더욱 충실하게 수립·추진해 나가라는 의미로 대통령의 말씀을 이해하고 있다”며 “그에 따른 구체적인 진행과 추진 계획에 대해서는 향후 계속 검토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통일부 장·차관을 모두 외부 인사로 내정한데 이어 전날 통일부를 향해 “그동안 통일부는 마치 대북지원부와 같은 역할을 해왔는데, 이제는 달라질 때가 됐다”며 변화를 주문했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통일부가 부응한 것인데, 강대강 거듭된 대치 속 남북 대화나 교류 기대감이 극도로 낮아진 만큼 통일부의 역할을 남북 교류·협력보다는 ‘대북 압박’ 쪽으로 무게를 옮겨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가장 민감해하는 인권 문제를 언급한 것도 대화보다는 대결에 방점을 찍은 것이라는 해석에 힘이 실리는 이유다. 나아가 정치권 안팎에서 극우 인사라고 평가받는 인사까지 통일부 장관으로 임명하면서 윤 정부 임기 내내 남북 관계가 살엄음판을 걸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