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표-中 대사, 만찬 겸 면담
후쿠시마 오염수 공동대응하기로
한반도 문제 中 정부 노력 당부
韓 대중 무역 적자 확대 요청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8일 저녁 성북구 중국대사관저에서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만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8일 저녁 성북구 중국대사관저에서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만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재빈 기자] 8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만난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현재 한중 관계가 많은 어려움에 부딪혔다”면서도 “솔직히 그 책임은 중국에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주한 중국대사 관저에서 진행된 싱하이밍 대사와의 회동에서 이 대표가 “한중수교 이후에 양국의 국민 간에 신뢰와 존중이 매우 높게 형성돼 있다가 최근에 많이 후퇴하고 있다는 우려들이 나오고 있다”고 말하자 싱하이밍 대사는 이같이 답했다.

만찬에 앞서 진행된 환담에서 이 대표는 한·중 관계와 관련 “중국과 대한민국이 수교한 지가 올해로 30년”이라며 “한·중 관계는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까지 격상이 됐는데 최근에 국제 정세나 경제 상황들이 한·중 관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싱하이밍 대사는 “현재 한중 관계가 많은 어려움에 부딪혔다. 저는 이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가슴이 아프다”면서도 “솔직히 그 책임은 중국에 있지 않다”고 했다. 그는 “중국이 한국의 핵심 관심 사항을 존중하는 동시에 한국도 중국의 핵심 관심 사항을 존중해주면 고맙겠다. 대만 문제는 중국 핵심 이익 중의 핵심이고 한중 관계의 기초이기도 하다”며 “수교할 때 한국이 이에 대해 중국에 엄숙히 약속했다. 한국 측이 약속을 제대로 지키고 대만 문제 등에서 중국의 핵심 우려를 확실히 존중해주면 고맙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한국의 대중 무역 적자 확대에 대한 중국 정부의 노력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싱하이밍 대사는 “한국이 대중국 협력에 대한 믿음을 굳건히 하고 중국 시장과 산업 구조의 변화에 순응하며 대중 투자 전략을 시기 적절히 조정하면 중국 경제 성장의 보너스를 지속적으로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국제 정세가 복잡하게 변하고 있고 한중 관계는 외부 요소의 도전에 직면해있다. 한국이 중국과의 관계를 처리할 때 외부 요소의 방해에서 벗어나주면 대단히 고맙겠다”며 “미국이 전력으로 중국을 압박하는 상황 속에서 일각에서 미국이 승리하고 중국이 패배할 것이라는 베팅을 하고 있지만, 이는 잘못된 판단이고 역사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한반도 문제에 대해서도 중국 정부의 노력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싱하이밍 대사는 “중국은 관련국들이 냉정과 자제를 유지하며 조속히 쌍중단(雙中斷, 북한의 도발과 한미연합훈련의 동시 중단)을 다시 추진하고 정세의 완화와 대화 재개를 추진할 것으로 호소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실제적인 방안과 행동을 취해 안보 우려를 확실히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남북 양측이 대화를 통해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길 희망하고 중국은 자신의 방식으로 관련된 일을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한 한·중 공동 대응 필요성도 했다. 이에 대해 싱하이밍 대사도 “일본 정부가 거듭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합리화 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면서 수질은 인체에 해가 없어 방류는 정당하다고 밝히고 해양 방류를 원전 오염수 처리의 유일한 해결책으로 삼았다”며 “이는 사실과 전혀 다르다는 것이 다시 입증됐다”고 화답했다.

그는 “일본이 경제적 이익을 위해 태평양을 자신의 집의 하수도로 삼고 있다. 이것은 지극히 무책임한 일"이라며 "일본은 곧 정식으로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이는데 우리는 결연히 반대한다. 한국과도 이런 면에서 잘 협력하고 그렇게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