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부 ‘종교 자유 보고서’ 발표
종교 자유 침해 우려 재차 제기
中 위구르족 등 탄압 문제도 거론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21년째 종교자유 침해 수준이 ‘세계 최악’인 국가로 꼽힌 북한이 올해도 종교의 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정부가 북한의 심각한 종교 자유 침해에 대해 우려를 재차 제기했기 때문이다.

외신 등에 따르면 국무부는 15일(현지시간) ‘2022 국제 종교 자유 보고서’를 공개했다. 국무부는 보고서에서 “(지난해) 7월 ‘북한에서는 사상, 양심, 종교의 자유에 대한 권리가 계속 부인되고 있으며 북한 당국은 대안적 신념 체계를 용인하고 있지 않다’고 보고했다”며 유엔 사무총장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또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반인도적 범죄에 해당하는 인권 침해를 저질렀다는 2014년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가 발표된 이후에도 상황이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은 종교 활동을 이유로 개인을 처형하고 고문하고 신체적으로 학대하는 행위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지적했다.

국무부는 북한의 종교 활동이 당국의 통제 아래 선전용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방문자들의 평가를 전하면서 “북한은 모든 시민에게 허가받지 않은 종교활동에 참여하거나 종교 자료를 소지한 사람을 신고할 것을 권장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국무부는 국제 무대에서 북한의 종교 자유 침해 문제를 공론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국무부는 “미국은 오랫동안 지속되고 조직적이며 광범위한 북한의 중대한 인권 침해를 규탄하는 유엔 총회의 (작년) 12월 (북한인권) 결의안을 공동 발의했다. 또 종교, 신념 등의 자유를 행사하는 개인을 즉결 처형하는 것을 포함한 인권 침해에 대한 심각한 우려도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다자 회의나 북한과 외교관계가 있는 나라 등을 비롯한 양자 간 협의에서 북한 내 종교의 자유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는 활동 상황도 전했다.

중국에 대해서는 비정부기구(NGO) 등을 인용해 “계속해서 종교단체를 통제하며 국가의 이익을 위협하는 신자들의 활동을 제한하고 있다”면서 “종교 교리와 관행을 중국 공산당 교리와 일치시키기 위해 수년간 중국화 캠페인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장 위구르족, 티베트 불교, 파룬궁 등에 대한 탄압 문제를 거론했다.

한편 미국 국무부는 1998년 발효된 국제종교자유법에 따라 매년 관련 보고서를 만들어 공개하고 있다. 또 종교 자유를 조직적으로 탄압하거나 위반하는 국가들을 특별우려국으로 지정하고 있으며 올해도 연말에 발표할 예정이다. 미국 연방기관인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는 지난 1일(현지시간) 연례보고서를 내고 북한을 비롯해 중국, 러시아, 아프가니스탄, 버마(미얀마), 쿠바, 에리트레아, 인도, 이란, 니카라과, 나이지리아, 파키스탄,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베트남의 특별 우려국 지정을 권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