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다음주쯤 진상규명 시작”
국민의힘 “증거가 너무도 ‘빼박’”
劍 ‘돈봉투 전달책’ 강화평 소환
송영길 전 대표, 혐의 전면 부인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 (연합뉴스)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당 대표로 선출된 2021년 전당대회에서 ‘돈 봉투’가 살포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민주당이 자체적으로 진상 규명에 나선다. 이를 두고 여당에서는 ‘셀프 면책’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부 논의를 마친 뒤 다음주쯤 당내 기구를 통해 ‘돈 봉투’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당내 기존 기구를 활용할지 새로운 기구를 만들지는 미정”이라며 “내부적으로 진실을 밝히자는 게 지도부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 (연합뉴스)

민주당이 당내 기구를 설치해 자체 조사를 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데 대해 국민의힘은 ‘셀프 면책’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 ‘쩐당대회’에서 송 전 대표가 어떻게 ‘돈 대표’로 우뚝 설 수 있었는지 전모가 드러나고 있다”며 “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송 전 대표는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의 ‘개인적 일탈’로 치부하며 자신은 ‘도의적 책임은 느끼지만 모르는 일’이라고 일축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만 터지면 ‘꼬리 자르기’부터 하는 것이 민주당의 ‘관습 헌법’이 됐다. 이재명 대표도 대장동 게이트가 터지자마자 ‘유동규 개인 일탈’이라고 했다”며 “민주당 당헌·당규의 위기대응 매뉴얼 제1조는 ‘일단 모르쇠로 일관한다. 다음 개인 일탈로 몰아간다’인가”라고 꼬집었다.

장 원내대변인은 “민주당 ‘쩐당대회’를 모두 기록하고 있는 이정근 휴대전화, ‘이만대장경’에는 돈 살포에 대해 ‘송 있을 때 같이 얘기했는데’라는 대화 내용이 생생하게 남아있다”며 “송 전 대표가 돈 살포를 함께 공모하고 실행했다는 것으로, 남의 탓으로만 떠넘기기에는 증거가 너무도 ‘빼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이 이제야 ‘적당한 기구’를 통해 자체 조사를 하겠다고 뒷북을 치고 있는데 결국 적당히 조사해서 적당히 묻고 가겠다는 검은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며 “결말이 뻔히 보이는 ‘셀프 면책’”이라고 비판했다.

윤관석(왼쪽), 이성만 의원 (출처: 연합뉴스)
윤관석(왼쪽), 이성만 의원 (출처: 연합뉴스)

이러한 가운데 검찰은 의혹 관련자를 소환해 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이날 강화평(38) 전 대전 동구 구의원을 피의자로 불러 조사 중이다. 검찰이 지난 12일 민주당 윤관석·이성만 의원,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구속기소) 등과 함께 강 전 구의원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한 지 나흘 만이다.

강 전 구의원은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를 전후해 당시 송영길 당 대표 후보 캠프에서 관계자들이 국회의원들이나 지역본부 담당자 등에게 돈봉투를 살포했다는 의혹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당시 강 전 구의원도 캠프에 소속돼 윤 의원, 이 전 사무부총장,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 등과 함께 선거운동을 도왔다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 전 구의원이 피의자로 적시된 압수수색 영장에 따르면 그는 2021년 3월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이 구해온 1000만원을 이 전 사무부총장과 함께 50만원씩 봉투 20개에 나눠 담아 강 회장에게 전달한 정황이 있다. 강 회장은 이 중 900만원을 지역본부장 10명에게 나눴다고 한다.

그밖에 강 전 구의원은 지역상황실장들에게 줄 돈 1000만원을 강 회장으로부터 받은 뒤 이 전 사무부총장에게 전달했다고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이 전 사무부총장이 이를 50만원씩 봉투 20개에 쪼개 지역상황실장 20여명에게 봉투 1개씩 줬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검찰은 또 윤 의원 등 송영길 캠프 인사들이 국회의원 등 수십여명에게 9400만원을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압수물을 분석하고 있는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에 적시된 피의자들을 차례로 소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송영길 전 대표는 돈 봉투 살포 의혹이 사실이 아니며 알지도 못하는 일이라며 전면 부인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