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현역 의원 포함 10여명 연루
비명계 등 진상규명 촉구 나서
민주당 “내부서 진실 밝힐 것”
전문가 “면죄부 줄 가능성 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5회 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참석해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천지일보 2023.04.13.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5회 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참석해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천지일보 2023.04.13.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2년 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과정에서 불법 정치 자금이 오갔다는 의혹이 점점 사실화되는 모습이다. 당 내부에서도 해당 의혹을 속히 조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봇물 터지듯 나왔다.

이에 민주당은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자체 조사’로 해당 의혹을 규명하겠다며 늦장 대응에 나섰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민주당의 조사 방식을 두고 “면피성 대책”이라고 지적했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13일 2년 전 민주당 전당대회 과정에서 수천만원의 불법 정치 자금이 오갔다는 이른바 ‘돈 봉투 의혹’과 관련 민주당 윤관석 의원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이 파악한 불법 정치 자금은 9400만원 수준이다. 압수수색 대상엔 현역 의원을 포함해 정당 관계자가 10여명인 것으로 연루됐다는 의혹도 나온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해당 의혹을 수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해당 의혹을 정치 탄압으로만 규정하지 말고 제대로 진상을 규명해 국민에게 신뢰를 줘야 한다는 것이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지난 15일 강원도 원주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주갑·을 지역위원회 초청 특별강연회에서 의혹과 관련 “검찰이 정치적인 계산에서 내놨다 해도 녹음 파일에 우리 당 의원 목소리가 나왔다”며 “‘정치적 탄압’이라고만 하면 우리 국민들이 믿겠느냐”라고 꼬집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 14일(현지 시간) 워싱턴 DC 인근에서 특파원 간담회 자리에서 “뼈를 깎는 변화와 개혁을 해야 한다”며 “제대로 진상 규명하고, 조금이라도 불법적인 일이 있었으면 엄중히 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환골탈태의 자세를 보여야 국민 사랑을 받을 것”이라며 “대충 넘길 사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천지일보 2023.04.13.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천지일보 2023.04.13.

비명(비이재명)계에서도 해당 의혹의 조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들렸다.

비명계인 5선 이상민 의원은 지난 14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이런 문제에 온정주의가 깃들어서 해야될 거 못하고 엉거주춤하게 있으면 정말 그야말로 당 전체를 붕괴시켜버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가장 엄정하고 추상같이 할 인물로 조사기구를 구성해서 샅샅이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응천 의원도 지난 1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민적 신망을 회복하려면 당이 선제적으로 진상조사 나서는 게 낫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해당 의혹의 심각성을 깨닫고 뒤늦게나마 자체 조사를 통해 해당 의혹을 진상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지난 15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부 논의를 마친 뒤 다음주쯤 당내 기구를 통해 ‘돈 봉투’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당내 기존 기구를 활용할지 새로운 기구를 만들지는 미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 대변인은 “내부적으로 진실을 밝히자는 게 지도부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아동학대 관련 온라인 민생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아동학대 관련 온라인 민생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해당 의혹을 진상 규명하기 위한 ‘자체 수사’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자체 수사에 한계가 있을 뿐 아니라 현재 형성된 비난 여론을 회피하기 위한 면피성 대책이라는 것이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이날 천지일보와의 통화에서 당내 기구를 활용한 자체 수사와 관련 “일단 수사기관이 아니다”라면서 “조사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평론가는 “검경처럼 압수수색을 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고 증거 자료 확보에도 한계가 있다”면서 “오히려 면죄부를 줄 가능성이 훨씬 더 크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일단 면피성 대책”이라며 “당장 지금 비난 여론이 워낙 거세지니까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우리도 뭔가 한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