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여당 지지율이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국갤럽 조사에 따르면 지난주 윤석열 대통령 국정 지지율은 27%로 나타났다. 갤럽 조사 기준으로 최근 5개월 만에 다시 20%대로 추락한 것이다.

윤 대통령 지지율은 지난해 9월 ‘비속어 논란’으로 24%를 기록한 뒤 한동안 20%대에 머물다 작년 말부터 30%대를 유지해왔다.

이번 조사에서 부정평가는 65%를 기록했다. 특히 70대를 제외한 거의 전 연령대와 보수 정당의 텃밭인 대구·경북(TK)을 포함한 전 지역에서 부정평가가 높았고, 중도층 지지율은 18%에 그쳤다.

부정평가 이유로 ‘외교’를 꼽은 답변이 28%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경제·민생·물가(10%)’ ‘일본 관계·강제동원 배상 문제(9%)’ 등이 뒤를 이었다. 외교는 미국의 동맹국 도·감청과 우리 정부의 세련되지 못한 대응으로 부정적 의견이 많았던 것이다. 또 강제동원 해법을 모색하며 한·일 관계를 개선하는 과정에서도 미숙함과 조급함을 드러냈다.

지난해 나랏빚은 1000조원을 돌파했고, 경제불황 여파로 세수 부족 우려가 커졌다. 고물가·고금리 시대에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계속 떨어지고 있다. 여기에 정책 혼선까지 불거져 주 69시간 개편안, 저출산 대책 등이 설익은 채로 노출됐다.

집권당인 국민의힘의 지지율도 동반 하락했다. 국민의힘 지지율은 31%, 더불어민주당은 36%로 나타났다. 3.8 전당대회 직전 국민의힘은 민주당에 10%포인트 앞서고 있었다. 김기현 대표 체제가 출범한 지 한 달여 지났지만, 하루도 바람 잘 날이 없다.

김재원·조수진·태영호 최고위원의 잇단 설화로 휘청거리더니 김 대표는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 문제와 관련해 자신을 공개 비판한 홍준표 대구시장을 상임고문에서 해촉했다. 주요 당직 모두를 친윤계가 독차지하면서 당 내부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견제·자전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도 않는다는 지적이다.

내년 총선과 관련해 정권 견제 심리가 벌써부터 강하게 작동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쏟아지고 있어서 국민의힘을 더욱 당혹스럽게 하고 있다. 한국갤럽조사에서 내년 총선 결과에 대한 기대를 묻는 말에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정부 견제론)’가 50%,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정부 지원론)’는 36%였다.

윤 정부와 국민의힘은 4.5 재보선 결과 이미 텃밭인 울산에서 교육감과 기초의원을 민주당에 내주는 등 경고등이 켜졌다. 국정운영을 시급히 재정비하지 않으면 민심은 더욱 빠르게 이탈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