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이르면 오늘 경찰 협조 공문 발송
서울시교육청, 마약 예방교육 시기 앞당겨

마약 성분이 든 음료 (출처: 강남경찰서) ⓒ천지일보 2023.04.06.
마약 성분이 든 음료 (출처: 강남경찰서) ⓒ천지일보 2023.04.06.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강남 학원가 ‘마약 음료수’ 사건에 교육계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고등학생 상대로 벌인 신종 범죄라 촉각을 곤두세우고 발 빠르게 대처하겠다는 계획이다.

7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교육청은 학생 대상 약물 오남용 교육을 1학기 내 실시하고, 5~7월에는 교직원과 학부모 대상 마약예방관련 연수를 진행한다.

이는 앞서 지난해부터 실시해온 청소년 유해약물 중독 관련 예방부터 치료, 재활, 복귀까지의 전 과정을 서울시, 서울경찰청, 마약퇴치운동본부와 연계해 논의한 데 이어 예방교육을 앞당기겠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도 이 사건과 관련해 사례를 전파하고 경찰에 신고해 달라는 공문을 이르면 이날 내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또 법무부 등 사회부처와 함께 대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서울 주요 학원가에서 집중 순찰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경찰청 여성청소년과는 전날 이번 사건의 유사 피해 방지를 위해 서울 시내 전역의 초·중·고교 1407교와 학생, 학부모 83만명을 대상으로 ‘긴급 스쿨벨’ 시스템을 발령했다. 긴급 스쿨벨이란 학교종이 울리면 학생·교사 등이 주의를 기울인다는 의미로 신종 학교폭력 등 새로운 유형의 청소년 대상 범죄 발생 시 학생·교사·학부모에게 카드 뉴스 형식으로 신속하게 전파하는 시스템이다.

앞서 지난 3일 오후 6시쯤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와 지하철 7호선 강남구청역 인근에서 2인 1조로 다니며 고교생을 대상으로 마약 성분이 든 음료수 제공하고, 시음회를 지시한 사람이 피해 학생의 가족에게 금품까지 요구하며 협박까지 하는 일이 벌어졌다.

현재 마약 음료수를 마시게 한 일당 4명 중 3명이 검거됐다. 경찰은 검거된 이들이 주범이 아니라 중간행동책일 가능성을 두고 조사 중이다. 이번 사건은 퐁당 마약(몰래 마약을 타는 행위)과 보이스피싱 범죄가 결합한 신종 범죄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