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박영수 전 국정농단 사건 특별검사에 대해 강제수사에 나서며 이른바 ‘대장동 50억 클럽’ 수사를 본격화 했다.

서울중앙지검은 30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수재 등) 혐의로 박 전 특검과 양재식 변호사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결재 서류와 은행 거래 내역 등을 확보했다. 박 전 특검은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 재직하던 2014년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등이 대장동 개발사업 공모를 준비할 때 부국증권을 배제하는 등 컨소시엄 구성을 도운 대가로 50억원을 받기로 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아울러 박 전 특검 딸은 화천대유에서 일하면서 2019년 9월부터 2021년 2월까지 11억원을 받기도 했다. 그동안 박 전 특검 측은 이 돈이 회사로부터 빌린 돈이라고 해명했다. 연이율 4.6%, 3년 기한의 정상적인 대출로 회사 회계 장부에 대여금으로 처리됐고, 차용증도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50억 클럽 의혹과 엮이면서 ‘수상한 거래’라는 지적이 나왔다.

검찰은 그동안 문재인 정부 말기 드러난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천문학적 돈거래의 진상을 제대로 밝히지 못해 실망감을 줬다. 초기부터 성남시청 압수수색을 미뤄 비난을 자초했고, 김만배씨가 전직 검찰 고위 간부와 대법관에게 50억원씩을 제공하기로 했다는 ‘50억 클럽’ 증언을 입수한 이후에도 무기력한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박 전 특검의 경우 소환조사만 했을 뿐이었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 들어 대장동 사건 수사를 본격화하며 대장동 사건 실체로 의심받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법원에 정식 기소됨에 따라 ‘50억 클럽’ 당사자들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50억 클럽’은 김씨가 대장동 수익을 나눠주기로 약속했다는 인물들을 말한다. 김씨가 고위 공직자와 인허가 관련 요직에 있었던 사람들에게 50억원을 줬다는 것이다.

그동안 언론에 공개된 김만배씨와 정영학 회계사의 대화 녹취록에서 두 사람이 유력 인사들에게 50억원씩 나눠 주는 논의 내용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박 전 특검과 권순일 전 대법관 등 6명의 이름이 등장했다. 검찰은 김씨가 은닉한 범죄 수익이 로비 명목으로 이들에게 흘러들어갔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자금 추적을 이어왔다.

앞으로 국회 차원에서 법제사법위원회를 통해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진상을 규명할 특별검사 법안도 상정한다고 한다. 법사위는 ‘50억 클럽’ 특검법을 상정하기로 여야 간사 간 합의를 이미 했으며, 전체회의를 갖고 공론화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국회에서도 ‘50억 클럽’에 대한 특별검사 법안이 논의되는 만큼 대장동 사건과 함께 ‘50억 클럽’ 관련 인물의 불법 비리 여부를 철저히 수사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