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군국주의 침략자서 파트너로”
일본측 사죄·반성 관련 언급 안 해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첫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을 ‘파트너’로 규정하며 협력 의지를 드러내는 데 방점을 찍었다.

윤 대통령은 1일 오전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4회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3.1운동 이후 한 세기가 지난 지금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가 됐다”고 밝혔다.

그는 “복합 위기와 심각한 북핵 위협 등 안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한미일간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고 평가했다. 이는 고조되는 북핵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안보 영역을 포함해 일본과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연대하고 협력해 세계시민의 자유 확대와 세계 공동의 번영에 기여해야 한다”며 “이것은 104년 전,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외친 그 정신과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일본과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3.1 운동 정신에 담긴 ‘자유로운 민주국가’의 방향성과 같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1300자 남짓 분량의 기념사에서 윤 대통령은 일본 측에 강제징용, 위안부 등 구체적인 과거사에 대한 ‘사죄’나 ‘반성’을 요구하지 않았다. 다수의 역대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한일 과거사 문제를 거론했던 것과 대조적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지난 2018년 첫 3.1절 기념사에서 유관순 열사를 포함해 국내외 독립운동을 상술하고 ‘가해자’ ‘반인륜적 인권 범죄’ 등의 표현을 써가며 반성을 촉구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도 “가까운 이웃인 한국과 일본이 '한때 불행했던 과거의 역사'를 딛고 미래를 향해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도 “그러기 위해서 일본은 역사를 직시하고, 역사 앞에서 겸허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과거사를 배제함으로써 유화적인 메시지를 더욱 선명히 드러내려 한 것으로 보인다. 또 최근 징용 협상이 막바지 단계에 이른 상황도 반영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줄곧 관계 회복 의지를 드러내왔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첫 대면해 “한일 현안을 조속히 해결해 미래지향적으로 나아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일본은 세계시민의 자유를 위협하는 도전에 맞서 힘을 합쳐 나가야 하는 이웃”이라며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해 한일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겠다”고 했다.

최근 일본 외무성에서 협상 실무를 담당하는 후나코시 다케히로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지난 주말 비공개 방한한 것으로 전해진 데 이어 박진 외교부 장관도 피해자 유족 측과 처음으로 단체로 마주 앉아 정부안에 대한 의견을 경청하는 등 최근 다시 속도가 붙는 모습이다.

정부는 일본 피고 기업을 대신해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조성한 재원으로 피해자들에게 배상하는 이른바 ‘제3자 변제안’을 공식화한 뒤, 일본 피고 기업의 기부 참여 및 사과 등 성의 있는 호응을 촉구해오고 있다.

징용 협상과 맞물려 한일정상회담 논의가 무르익을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협상 경과에 따라 한일정상회담이 주요 계기로 꼽히는 5월의 ‘히로시마 주요7개국(G7) 정상회의’보다 앞당겨져 이르면 이달 중 성사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