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이에 대한 전문 인력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판매 과정에서 유통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하느냐에 따라 경쟁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유통관리사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취득하려는 열기가 뜨겁다.

유통관리사 전문 교육기업 에듀윌의 도움으로 유통관리사 2급 시험 과목별 학습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필기시험은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얻어야 합격할 수 있으며 과락도 있으므로 특정 과목과 단원에 집중하기보다는 전체적인 개념 확립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유통·물류일반관리

유통관리, 물류관리, 소매물류에 대한 과목으로 재화의 효용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의 활동을 유기적으로 조정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권분석

상권의 개념, 상권조사, 입지의 유형 및 소매전략에 대한 과목으로 용어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정립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단원별 정리가 필수적이며 예상문제 풀이를 통해 출제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유통마케팅

점포관리, 상품관리, 판매촉진활동의 세 영역으로 구성되며, 점포운영에서 조직구성, 상품의 매입 및 재고관리, 판매를 위한 고객 커뮤니케이션과 디스플레이, 포장기술 등 실제 점포를 운영하는 데 있어 세부적인 실무사항까지 다루게 되는 과목이다. 따라서 실무자적인 관점에서 전체 과정을 이해하고 세부 개념을 이해하는 하향식 접근 방식으로 학습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또한 기출문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시험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기본이다.

◆유통정보

유통 및 물류정보시스템, 전자상거래 등에 관련한 내용으로 전문적인 용어가 많이 들어 있어 용어 및 개념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필요한 과목이다. 따라서 개념을 나름대로 정리하고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많은 문제풀이를 통해 시험유형 및 출제빈도가 높은 용어에 대해 익숙해지는 것이 좋다.

유통관리사 과정을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를 방문해보면 시험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들을 얻을 수 있으며, 입문 특강과 핵심문제해설 등 시험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기출문제의 중요성이 큰 시험이므로 기출문제 해설특강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