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오후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휴 중 출근한 황 후보자는 이곳에서 인사청문회 준비에 들어갔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철저한 검증” vs “정치 쟁점화 안돼”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을 둘러싸고 여야관계는 한층 격화하는 모양새다. 반면 당정은 협력을 유지하면서 인사청문 절차에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여야는 황 후보자의 임명 이후 극명하게 대비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야당은 공안통치를 선언한 것이라며 인사청문회를 통한 철저한 검증을 벼르고 있다. 4.29 재보궐선거 패배 이후 내홍에 휩싸인 야당은 황 후보자의 청문회를 통해 내분 수습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인사청문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서두르고 있으며, 오는 26일까지 인사청문특위위원 인선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특히 황 후보자의 전관예우 의혹과 역사관 등을 철저하게 검증할 계획이다.

강희용 부대변인은 23일 “황 후보자에 대한 여론이 냉랭하다. 그도 그럴 것이 박근혜 정권의 불통행보, 공안행보를 주도해 왔고, 국기문란 사건과 국정혼란 사태는 늘 방조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와 달리 여당은 황 후보자의 ‘엄호’에 나섰다. 총리 공석에 따른 국정운영의 공백을 하루빨리 메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명분을 앞세운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 전에 인사청문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면서 새정치연합을 겨냥해 청문회가 정쟁으로 흐르지 않고 능력과 도덕성을 입증해야 한다며, 정치 쟁점화 차단에 나섰다.

나아가 청와대와 보조를 맞추며 황 후보자의 최종 임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청와대는 황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과 인사청문 요청안을 26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임명동의안이 국회에 접수되면 15일 이내에 청문회를 열고, 청문회를 마친 지 3일 안에 심사경과 보고서를 채택해 본회의 표결을 하는 절차를 밟는다.

이렇게 총리 임명을 놓고 당정이 박자를 맞추고 있어 향후에도 협력관계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하지만 당정관계가 원만하지 않을 것이라는 반론이 있다. ‘공안통’이라고 불리는 황 후보자를 임명한 데는 박 대통령이 정치 전반의 개혁에 나서겠다는 함의가 담겨 있어 앞으로 당정관계가 껄끄러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더욱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의 수사가 여당뿐 아니라 야당도 겨냥, 정치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럴 경우 당정관계는 긴장관계를 형성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