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오후(현지시각) 페루 리마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 청와대)
주요 국정과제 발목 잡힐 가능성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맞물려 의혹의 중심에 섰던 이완구 국무총리가 사의를 표명했지만, 박근혜 대통령의 근심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이번 파문으로 인한 여론을 의식, 이 총리의 사의 표명을 사실상 수용했다는 분석이다. 문제는 이번 파문이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에서 국정운영 동력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가시질 않는다는 점이다. 집권 3년 차를 맞은 박 대통령이 조기 레임덕에 빠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돈다.

현재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20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의 4월 셋째 주 국정수행 지지도 주간조사 결과, 박 대통령의 취임 112주차 지지율은 한 주 전과 비교해 1.5%포인트 하락한 38.2%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여론의 흐름을 계속 주시할 수밖에 없다. 이 총리를 비롯한 리스트에 오른 다른 7명에 대한 검찰의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기 때문이다. 이들이 현 정부의 핵심실세라는 점에서 추가적인 의혹이 나올 경우 여론 악화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후임 총리 인선 과정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후임 총리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등을 고려하더라도 적어도 한 달간 국정 혼선은 피할 수 없다. 이 과정에서 박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이 도마에 재차 오를 가능성이 있다. 정치권에선 벌써 측근인사를 배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21일 라디오 방송에서 “후임 총리는 박 대통령 측근인사에서 발탁해선 결코 안 된다”며 “국민적 신뢰를 확보하고, 청렴결백하며, 자기 소신과 국가에 대한 철학이 명확한 인사여야 한다. 대통령 측근 외에서 그런 사람을 찾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더 큰 문제는 총리 부재에 따른 국정공백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럴 경우 현 정부의 국정과제 추진에 발목이 잡힐 가능성이 농후하다. 특히 4월 임시국회에서 공무원연금 개혁과 노사 관련 개혁 등의 처리가 쉽지 않아 보인다. 이런 점 때문에 박 대통령의 조기 레임덕 우려가 제기된다. 집권 3년 차를 맞아 구체적인 성과를 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 경우 레임덕 현실화는 피할 수 없다.

새정치연합 정청래 의원은 이 총리의 사의 표명에 대해 “정권의 절반은 무너졌다고 본다. 레임덕이 아니라 데드덕 상태”라며 “그렇다면 야당과 시민단체, 국민의 협조를 받아 정권을 운영해야 하는 상황까지 내몰렸다”고 평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