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북심판론 VS 경제정당론’… 현장 행보 강화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4.29재보궐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간 기싸움이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

현재 재보선이 치러지는 지역은 서울 관악을, 경기 성남 중원, 광주 서을, 인천 서구 강화을 등 4곳이다. 여야는 경기 성남 중원과 광주 서을을 최대 승부처로 분류한 가운데 판세는 안갯속이다. 이에 따라 여야는 각각 차별화된 전략을 앞세워 민심에 적극 호소하면서 경쟁에 나서고 있다.

새누리당은 종북심판론과 함께 지역일꾼론을 들고 나온 모양새다. 새누리당은 성남 중원구, 서울 관악을, 광주 서구을에 대해 옛 통합진보당이 해산되면서 선거가 치러지는 곳이라는 점에서 종북심판론에 힘을 싣고 있다.

앞서 새누리당은 20일 경기 성남 중원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었다. 이는 수도권 표심의 가늠자인 성남에서 승기를 잡겠다는 전략도 엿보이는 대목이다. 김무성 대표는 “이번 선거가 옛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으로 치러지는 선거인 만큼,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헌법적 가치에 충실한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재보선은 전반적으로 야당 강세지역에서 진행된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인천 서구 강화을과 경기 성남 중원에서 승리할 경우,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 대표는 현장 행보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23일 서울 관악을에서 청년들과 타운홀 미팅을 한다. 또 26일 대전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연 이후, 야당 텃밭인 광주에서 당원연수교육을 진행한다.

이에 맞서 야당은 박근혜 정부의 경제정책 실패를 부각하며 경제정당론을 앞세웠다. 새정치연합은 “박 대통령은 경제정책 실패를 인정하고, 과감하게 경제정책을 대전환해야 한다”며 “대통령 후보 시절 공약했던 경제민주화의 의지를 다시 살리고, 붕괴된 중산층의 복원과 내수를 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정치연합은 중앙당 차원의 야권연대는 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지역 단위의 야권연대 가능성은 열려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새정치연합은 무엇보다 야권표 분산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옛 통합진보당 의원과 국민모임 등이 후보를 내기 때문이다. 관악을은 특히 야권후보가 난립하고 있어 접전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옛 통합진보당 의원이었던 이상규 후보와 정의당 이동영 후보, 노동당 나경채 후보가 출마를 선언했다. 국민모임 정동영 전 의원의 출마 가능성도 제기된다. 광주 서구을에선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이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한다.

문재인 대표는 22일 광주를 방문한 데 이어 25일에는 인천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승리를 다짐한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