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권성동 여당 간사(왼쪽)와 홍영표 야당 간사가 23일 국회에서 청문회 증인 채택을 두고 논쟁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국회 해외자원외교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여야 간사가 23일 증인 선정을 위해 첫 협상에 나섰지만, 회동은 별다른 성과 없이 결렬됐다.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홍영표 의원은 이날 핵심 증인들의 채택 여부를 두고 40분간 공방만 벌이다 재협상 일정도 잡지 못한 채 헤어졌다.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와 정세균 의원 등 참여정부 인사 50여명을, 새정치연합은 이명박(MB) 전 대통령과 이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 최경환 경제부총리,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MB정부 해외자원개발 관련자 160여명의 출석을 요구했다.

이에 야당은 “물타기” 여당은 “정치 공세”라며 얼굴을 붉혔다.

새정치연합 홍 의원은 “새누리당이 문 대표와 정세균 의원 등을 증인 요청한 것은 너무나 터무니없다”며 “이것은 국정조사를 사실상 무산시키려고 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이분들은 국조 과정에서 전혀 거론되지도 았았다”며 “최소한의 근거도 없이 물타기식으로 증인 요청을 한 것은 결코 받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국조는 명백하게 MB 정부의 해외자원개발 문제로 시작됐고 그간 많은 사실이 밝혀진 만큼 우리가 요구했던 이 전 대통령 등 5명의 핵심 증인이 청문회에 참석하지 않으면 이 국조는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 권 의원은 “문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해외 자원외교 순방시 비서실장으로서 총괄업무를 수행했다. 또 참여정부에서 나이지리아 심해광구 탐사계약을 체결할 때 재미동포 출신 브로커에게 40억원을 지불했는데 당시 산업자원부 장관이 정세균 의원이었다”며 증인 채택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권 의원은 “이 전 대통령 등 5명이 해외자원개발에 어떤 부당하고 불법적인 행위를 했는지도 소명이 안 됐다. 이는 명백한 정치 공세”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