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지 투기 의혹이 제기된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사진출처: 연합뉴스)
“농지를 임야로 신고” vs “실무자가 오기한 것”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와 새정치민주연합 황주홍 의원이 23일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공방을 벌였다.

이날 황주홍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유 후보자가 부산에 농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유 후보자가 부산 강서구에 농지 4039.4㎡를 2003년 아버지로부터 상속받아 보유하고 있는데, 2004년 국회의원 선출 직후 국회에 신고한 재산내역과 작년 3월 변동신고 당시 ‘임야’로 기록했다는 것이다. 황 의원은 “후보자 부친의 생전 거주지와 해당 농지까지의 거리는 30㎞가 넘어 자경이 있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며 “농지 주변에 산단이 위치하고 있고 현재 시가가 ㎡당 5만원이 넘어 투기 목적의 보유는 아닌지 청문회 과정에서 밝힐 것”이라고 했다.

이에 유기준의원실은 즉각 해명자료는 내고 “확인한 결과 황주홍 의원이 의혹을 제기한 부동산은 전체가 농지가 아닌 임야, 전, 답, 묘지, 구거 등이 포함된 32필지로서 부친의 사망 이후 형제들과 공동으로 상속받아 사실상 방치되어 있으며 투기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국회의원 당선 후 재산신고에서 ‘임야’로 신고한 부분에 대해선 “재산신고에서 임야 외 32필지에 대해 빠짐없이 재산신고를 했고, 그 과정에서 실무자가 모든 필지를 임야로 알고 신고해 전체가 임야로 오기 표기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해당 토지는 구거와 묘지가 들어서 있어 투기 성격을 지닐 수 없으며, 상속 이후 12년 동안 한 번도 가보지 않아 사실상 방치상태에 있었다며 투기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나 황 의원 측은 의혹이 제기된 부동산에 임야, 전답, 묘지 등이 포함됐다는 유 후보자 측 해명에 대해 “저희가 배포한 보도자료상의 ‘4,039.4㎡’는 모두 농지가 맞다”며 “유 후보자가 신고한 임야 전체 가운데 농지만을 문제 삼은 것”이라고 재반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