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통일준비 업무보고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 청와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남북교류와 협력의 질을 높이고 작은 협력부터 이뤄가려면 조속히 남북 간에 통일 준비를 위한 실질적인 대화가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통일부·외교부·국방부·국가보훈처 4개 부처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북한이 호응해 올 수 있는 여건 마련에 노력해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집을 지을 때 기초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듯 ‘통일한국’이라는 큰 집을 짓는 데도 안보라는 기본 토대가 튼튼해야 한다”며 “한반도의 지속 가능한 평화와 안정을 지키기 위해 한미연합 대응 태세를 확고히 유지하면서 우리 군의 국방 역량을 확충해야 한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또 “이산가족 문제만큼은 정치와 이념을 떠나 기본권 보장이라는 인식을 갖고 해결 방안을 마련해 나가기 바란다”고 이산가족의 조속한 상봉을 거듭 제안했다.

그러면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중 협력 동반자 관계를 내실화하고 일본, 러시아 등 주변국과 안정적인 관계 발전을 추진하는 노력은 평화통일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했다.

박 대통령은 “통일 당사국으로서 북핵 문제를 해결하고 통일 과정을 주도해 가야 하는 만큼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비핵화 해결을 모색해 가면서 북한의 전략적 핵 포기 결단을 촉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