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께 출마선언 예정
분당 경고… 후속책 모색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새정치연합 전당대회를 앞두고 문재인·박지원·정세균 의원 등 이른바 ‘빅3’가 당내 불출마론에도 불구하고 출마 채비에 나서고 있다.

당내 현역 의원 30명은 “전당대회가 이대로 진행된다면 당의 미래는 없다”고 불출마를 요구하며 압박하고 있지만, 각자 제 갈 길을 가겠다는 모습이다.

문재인 의원은 22일 사흘 만에 다시 호남을 방문해 텃밭 지키기 행보에 들어갔다. 지난 18~19일 전북을 방문했던 문 의원은 이번에도 1박 2일간 전남 각지를 돌며 친노(친노무현)에 대해 부정적인 호남의 지역정서 달래기에 나선 것이다.

문 의원은 이날 전남 목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2.8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에 나가겠다는 마음을 거의 굳혔다”며 당권 도전을 공식화하면서도 당내 빅3 불출마론에 대해 “대안적인 측면에서 마지막 변수는 남아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빅3 가운데 출마 의지가 가장 강했던 박지원 의원도 이날 한 식당에서 기자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지금 국민은 강한 야당, 당원은 통합대표를 원한다. 이러한 요구를 그 누구보다 제가 잘 받들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오는 28일 출사표를 던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의정부 시장을 면담하는 등 경기 부북 지역으로 활동 반경을 넓히며 호남 출향민 행사에도 참석해 핵심 지지층에 대한 지지를 다졌다.

정세균 의원도 이날 지역구인 서울 종로구 대의원대회에 참석해 당권 도전의 당위성을 밝히는 등의 행보를 펼쳤다.

세 후보의 당권 도전이 사실상 확실시 돼 가고 있는 가운데 23일 노웅래 의원은 빅3가 출마하면 친노 대 비노(비노무현) 구도로 전개될 수밖에 없으며, 최악의 경우 분당 사태로 치달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빅3 불출마 서명 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노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극단적인 상황도 우리가 그냥 예상만 하는 게 아니고 현실이 될 수 있다고 본다”며 “당이 그렇게(분당) 된다는 걸 우리가 예상해서 얘기할 수는 없지만, 굉장히 그렇게까지 치달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의원 일부가 ‘서명을 한 적이 없다’고 밝히는 등 결집력과 순수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빅3 불출마론이 힘을 얻을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는 해석이 우세하다. 이에 빅3 불출마론을 이끈 의원들이 이날 국회에서 조찬모임을 갖고 후속 대응책 모색에 나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