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한국도로공사가 출자·출연한 기관의 기관장 등 요직의 상당부분을 공기업과 관료 출신의 낙하산 인사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이미경 의원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한국도로공사 출자·출연 기관 임원 현황에 따르면, 국내 11개 출자·출연 기관 가운데 7개(63%) 기관의 기관장 또는 임원이 관계 공기업과 관료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도로공사의 지분율이 높은 출자회사일수록 국토부와 도로공사 출신인사들이 기관장 등 요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들은 주요 요직을 맡으며 많게는 1억 5800만 원에서 적게는 7700만 원의 연봉을 받고 있었다.

우선 12억 원(지분 60%)을 출자한 KESTA corp의 경우 사장을 한국도로공사 해외사업단 차장이, 비상근 감사는 한국도로공사 감사실장이 겸직을 맡고 있었다.

250억 원(지분 51%) 출자의 부산울산고속도로㈜의 대표이사 역시 한국도로공사 총무처장 출신이었다.

또 40억 원(지분 42.5%)을 출자한 ㈜한국건설관리공사의 경우 새누리당 출신인 김원덕 중앙당 부대변인을 신임사장으로 선임했다.

이미경 의원은 “공기업의 출자·출연 기관이 퇴직 관료와 공기업 임직원의 재취업을 위한 기관으로 전락했다”며 “낙하산 인사행태로 인해 도덕성 결여와 전문성 부족으로 지속적인 적자가 발생하는 심각한 경영상태에 빠져 있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