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30일 서울광장·청계광장서 프로그램 마련
야간개장 20곳 이상시설개방 2배 이상 확대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서울시가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서울의 대표 여름축제인 ‘2014 서울문화의 밤(Seoul Open Night 2014)’을 서울광장, 청계광장을 비롯한 서울 전역에서 개최한다.

올해는 특히 행사 이름에 걸맞게 늦은 밤까지 펼쳐지는 야간 프로그램과, 외국대사관시장집무실기업체 등 평소 시민이 방문하기 어려웠던 곳을 방문할 수 있는 시설 개방 프로그램이 전년 대비 대폭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야간 프로그램으로는 29일 동대문 일대와 낙산성곽 둘레길에서 해설가와 함께하는 투어가 열리며, 9시까지 개방하는 운현궁에서는 다도 시연과 차 시음 행사가 열린다. 30일 밤에는 서울광장에서 텐트를 치고 도심 캠핑을 즐기는 이색 풍경이 펼쳐진다.

행사 기간 서울역사박물관, 서울시립미술관 등 83곳의 문화공간은 최대 밤 10시까지 개장해 시민을 맞는다. 작년(63개소) 대비 20곳 이상 확대된 규모다. 또 청계광장에서는 밤 1030분까지 록재즈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 공연이 열린다.

시설 개방 프로그램은 작년 15곳에서 34곳으로 2배 이상 확대됐다. 세계 각국의 대사관과 대사관저, 박원순 시장 집무실, 포스코SK텔레콤 등 기업체, 공연장 백스테이지, TBS교통방송 등 시 산하기관 등이 사전에 신청한 시민에게 특별 개방된다.

시는 이런 내용으로 문화가 흐르는 야경(夜京)’을 주제로 ‘2014 서울문화의 밤을 개최하고, 이틀 동안 60여 개의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올해 7회째를 맞이하는 서울문화의 밤 행사는 매년 8월 마지막 주 금토요일에 펼쳐지며, 작년 8만여 명의 시민과 관광객들이 참여하는 등 서울을 대표하는 여름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행사는 서울을 대표하는 다양한 건축시설물을 개방야간운영하고 문화탐방 기회도 제공하는 오픈하우스 서울서울의 중심 청계광장에서 열리는 음악 축제 서울 뮤직 페스티벌서울광장 캠핑, 명사와의 인문학 데이트 등으로 꾸며지는 문화상상 플러스등이 큰 틀이다.

서울문화의 밤의 간판 프로그램인 오픈하우스 서울은 시설개방, 문화탐방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우선 시설개방 프로그램은 평소 입장이 제한되거나 시민이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이색공간에 1일 특별방문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온라인 사전신청을 통해 참가자 선정이 완료됐다.

올해는 주한 외교공관 12개소, 기업체 및 대학교 11개소, 서울시장 집무실 및 시 산하기관 6개소, 외국문화원 3개소, 기타(공연장 백스테이지, 종교시설) 2개소 등 총 34개 시설이 개방된다.

문화탐방 프로그램은 서울의 주요 명소를 전문가의 설명을 들으며 여행해보는 투어 프로그램으로 이야기가 있는 서울의 골목 서울이 품은 역사 도심 속의 Eco 나들이 어린이를 위한 투어 등 4가지 주제, 15개의 도심 여행 프로그램으로 펼쳐진다.

특히 올해는 지난 3월 개관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등 동대문 일대와 낙산성곽 둘레길을 둘러보는 야간 투어 프로그램이 눈길을 끈다. 이 밖에도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서울의 역사적 가치를 돌아보는 다채로운 역사 투어 프로그램도 펼쳐진다.

한편 행사가 열리는 이틀간 서울시내 문화 공간 83개소가 최대 밤 10시까지 운영 시간을 연장해, 평소 낮 시간에 전시관람 등 문화활동 참여가 어려웠던 직장인, 학생들의 발길을 기다린다.

서울 뮤직 페스티벌은 29일 오후 3시부터 밤 1030분까지, 30일은 정오부터 밤 1030분까지 청계광장에 설치된 특설 무대에서 락인서울, 7080 토크 콘서트, 시민콘서트, 불만합창단 등 9개 프로그램으로 마련된다.

문화상상 플러스는 서울시내 곳곳에서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 위주로 11개 프로그램으로 준비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서울광장 캠핑 문화데이트 오호(五好)! 차 향기 가득한 운현궁의 밤 문화예술장터 가족과 함께 광장 소풍 등이다.

이창학 서울시 문화관광디자인본부장은 올해도 8월 마지막 주에 어김없이 찾아온 서울문화의 밤여름 밤을 모티브로 서울의 다양한 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이색 프로그램을 시민에게 선보이는 서울의 대표 여름 축제라며 평소에 접하기 어려웠던 서울 구석구석의 매력적인 명소와 시가 마련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시민이 늦여름 밤의 정취를 즐기고 일상을 재충전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