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예슬 기자] 경찰이 김형식(44, 구속) 서울시의회 의원에 대해 우선 살인교사 혐의만 적용해 검찰에 넘기기로 했다. 서울 강서경찰서는 3일 오후 2시께 김 의원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살인교사 혐의로 구속된 김 의원이 피해자 송모(67) 씨로부터 향응을 받았다고 인정한 만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를 함께 적용할지를 검토했다. 그러나 뇌물죄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직무 관련성이나 대가성에 대한 확인이 더 필요하고 추가 수사는 검찰 송치 이후에도 필요에 따라 할 수 있어 살인교사 혐의만 우선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김 의원이 송 씨로부터 일반주거지역을 상업지구로 용도 변경해달라는 청탁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추후 상황에 따라 수사할 수 있으나 당장 정해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경찰은 김 의원의 자백을 받지 못했으나 이를 입증하는데 필요한 증거는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경찰이 말한 증거로는 공범 팽 씨의 진술, 송 씨와 가까운 건축사의 진술, 실제 송 씨 소유 건물의 용도변경에 관한 입안이 이뤄진 사실 등이 있다. 또 살인교사 혐의에 대해서는 김 의원이 경찰서 유치장 안에서 팽 씨에게 세 차례에 걸쳐 ‘증거는 너의 진술뿐이다. 묵비권을 행사하라’고 적은 쪽지가 범행을 시인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판단했다.

경찰은 김 의원으로부터 사주를 받아 송 씨를 살해한 혐의(살인)를 받고 있는 팽모(44, 구속) 씨도 기소 의견으로 함께 검찰에 송치하기로 했다. 경찰은 사건 기록을 이날 넘기고 김 의원과 팽 씨의 신병은 4일 넘길 예정이었다. 그러나 검찰의 요청에 따라 이날 신병도 함께 보내기로 했다.

한편 검찰은 김 의원이 철도부품 납품업체에서도 금품을 받은 정황을 포착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1부(김후곤 부장검사)는 레일체결장치 수입·납품업체 AVT 이모 대표의 진술과 관련계좌 추적을 토대로 김 의원이 AVT로부터 수천만 원의 금품을 받은 정황을 포착, 구체적 대가성 여부를 수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