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특위’가 8일 “피해 가족이 생애 전 주기에 걸쳐 지속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특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세월호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와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특위는 “선진국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획기적인 수준으로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해 재난대응과 사후지원 체계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규정이나 관행에 얽매인 긴급지원 방안을 뛰어넘는 획기적인 가족지원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면서 “가족의 생계와 생활안정, 특수한 상황에 대한 종합지원 대책을 추가로 마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특위는 또 “세월호 국조특위 현장 본부를 진도실내체육관에 설치해 현장 담당 의원을 배정토록 하고, 실종자 가족의 목소리를 상시 경청하며 수색·구조를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가 책임 있게 실행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특위는 잠수사, 해경, 해군 등에 대한 지원방안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특위는 “실종자 가족의 요청에 따라 잠수사 종합 지원대책과 사기진작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 범정부대책본부에 제안하겠다”면서 “잠수사가 실종자 수색에 더욱 힘을 낼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실종자 수색과 구조과정에서 열과 성을 다한 해군, 해경에 대해선 그에 상응하는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