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사랑운동본부가 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일본의 독도영유권주장 집회’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 독도사랑운동본부)

[천지일보=배성주 기자]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주장하는 집회가 5일 도쿄 헌정기념관에서 열렸다.

이에 (사)독도사랑운동본부는(총재 강석호) 5일 국회의원회관 3층에서 ‘일본의 독도영유권주장 집회’를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독도사랑운동본부 전일재 사무총장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은 역사적 진실을 왜곡하며 파렴치한 영토 도발을 자행하기 보다 지나온 침략역사를 진심으로 사죄하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야만 일본의 후손들에게 떳떳한 역사를 물려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 집회는 초당파 국회의원 단체인 ‘일본 영토를 지키기 위해 행동하는 의원 연맹’ (의장 자민당 야마타니 에리코)과 시마네현 의회, 시마네현 내 45개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다케시마·북방영토 반환요구운동 시마네현민회의’ (의장 시마네현의회)가 공동 주최하는 행사로 참석자들은 독도문제와 관련해 일본정부차원의 역할확대 및 조기해결을 촉구했다.

집회에 참석한 마사즈미 부대신은 일본 정부 부처의 대신(장관), 정무관과 함께 ‘정무 3역’으로 불리며, 직업 관료 출신인 정부부처 차관보다 높은 정무직 고위 공무원이다.

야마모토 영토담당상은 지난 3일 “일본의 입장을 명쾌하게 한다는 점에서 보다 효과적인 방안을 부단히 검토해왔다”며 “독도반환요청은 일본정부 전체의 결정”이라고 발표했다.

한편 일본은 올해부터 초등학교 5ㆍ6학년 사회교과서에 ‘독도를 시마네현 고시 제40호로 1905년에 일본영토로 편입했으나, 한국이 무단점령 중’ 이라는 내용으로 교육 중이며, 2007년부터는 ‘다케시마의 날’ 을 만들어 매년 차관, 국회의원들이 대거 참석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