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서대문소방서에서 유치원 아동 및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소방안전교육이 열리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유형별 교육표준안 ‘또 이론 위주일까’ 우려
독일·영국 계단식 안전교육… 학생 보호 효과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세월호 참사 이후 학교 안전에 대한 문제가 대두하고 있는 가운데 ‘안전교육’을 학교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론보단 체험 위주로 매달 수업을 진행해야 학생들의 사고대처능력이 향상된다고 주장했다.

선진국의 경우 어린 시절부터 사고 안전교육을 의무화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국내 안전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학교 안전사고 6년간 67% 증가

19일 ‘전국 학교내 안전사고현황(2008~2013년)’ 자료에 따르면 최근 6년간 학교 안전사고는 67.4%나 증가했다.

2008년 6만 2794건 발생했던 학교 안전사고는 2009년 6만 9487건, 2010년 7만 7496건, 2011년 8만 6468건, 2012년 10만 365건, 2013년 10만 5088건으로 해마다 증가했다.

지난해의 경우 전국에서 매월 평균 8757건, 하루 평균 288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신고하지 않은 학교 안전사고까지 포함하면 사고 건수는 더욱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 18일 학교 내외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안전사고에 대비해 유형별 안전교육 표준안을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이번 표준안은 ▲재난안전(화재, 폭발·붕괴) ▲생활안전(시설안전, 실내·실외안전) ▲교통안전(보행자,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 대중교통 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언어 및 신체폭력, 자살 및 집단 따돌림) 등 7개 유형으로 나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여전히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그동안 정부가 안전 매뉴얼을 만들어 보급해 왔지만 정작 위기 상황이 닥칠 때는 바로 적용하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위급한 상황에서 일사불란하게 매뉴얼을 적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세부적인 내용을 일일이 찾아봐야 하므로 결국 ‘골든타임’을 놓치게 된다는 것이다. 또 지식적인 교육이 대부분이어서 현실 적용이 어려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최미숙 학교를사랑하는학부모모임 상임대표는 “안전교육을 교육과정에 넣어서 수시로 아이들에게 (안전을) 각인시켜야 한다”며 “이론만으로는 절대 교육이 이뤄질 수 없으므로 한 달에 한 번 주기적으로 체험활동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표준안 제작 과정 시 전문가의 의견뿐 아니라 학부모의 의견도 수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선진국, 사고예방 안전교육 체계

독일·영국 등 선진국의 경우 학생들은 안전사고에 대비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있었다.

지난해 발표된 ‘학교 내 사고 통계분석을 통한 안전대책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독일은 각 지역의 특성에 따라 학교안전교육 대책이 강구되고 있다. 특히 교통안전교육의 경우 초등교육 단계에서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필수과목으로 진행되며, 연령에 따라 다른 교육 계획을 통해 지도하고 있다.

교통교육에 대한 목표 및 수업시수가 매우 분명하게 제시되고 있으며 학년별로 교통안전교육을 실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영국의 경우 초등학생까지는 영국왕실에서 운영하는 왕실사고방 지협회를 통해 안전 교육이 이뤄진다. 중·고교에서는 정규 독립교과로 57%, 이 외에는 정규과정 내에서 안전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호주의 각급 학교에서는 과학·기술·예술·체육 등의 교과목에서 안전·보건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학교안전관리 조직·구성 운영의 시행기관은 빅토리아 주 교육부이며, 가이드북을 통해 학생 안전보호 지도를 하고 있다. 특히 호주의 각 학교는 학생들의 안전사고에 대비한 보험에 가입하고 있어 학생에 대한 철저한 학교안전관리가 실시되고 있다.

최 대표는 “선진국의 사고 예방안전교육 중 좋은 사례는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며 “국내에 맞게 적용해 학생들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