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지난해 5월 18일 국립5.18묘지에서 열린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과 강운태 광주시장 등 참석자들이 묵념하고 있다. (사진제공: 광주시청)

보훈처장 “법령 등에 지정 근거 없다”… 5.18 관련 단체 반발 거세

[천지일보 광주=이지수 기자]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기념곡으로 지정하는 것에 대한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은 15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령이나 고시, 행정규칙 등에 기념곡 지정에 관한 근거가 없다”며 “5대 국경일, 46개 정부기념일, 25개 개별 법률에 규정된 기념일과 관련해 기념곡 지정이 없고 애국가도 국가로 지정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도 지난 8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기념곡으로 지정하는 것에 대한 반대 여론으로 인해 국론이 분열될 수 있다며 부정적 견해를 나타냈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도 1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기념곡으로 지정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 여러 가지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강운태 광주시장을 비롯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등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15일 보도자료를 내고 “광복절과 3.1절 등 4개 국경일과 국가보훈처 주관 행사인 3.15의거, 4.19혁명 등 5개 기념식도 공식식순에서 기념곡을 제창하고 있다”며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만 제창을 금지하는 것은 5.18역사를 왜곡하는 것으로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지난해 6월 27일 158명 의원이 찬성한 ‘임을 위한 행진곡’ 5.18공식 기념곡 지정 촉구 결의안에 찬성해 놓고 이제 와서 해괴망측한 논리로 5월의 역사를 왜곡하다니 어떻게 된 사실인가”라며 반문했다.

강 시장은 “국회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5.18공식 기념곡 지정 촉구결의안이 의결됐으므로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즉각 공식 기념곡으로 지정하라”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강기정 의원도 ‘임을 위한 행진곡’의 5.18기념곡 지정을 거부하는 것은 국회의 권위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강 의원은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에서 기념곡 지정 촉구 결의안이 통과된 지 1년 가까이 지났는데 보훈처와 국무총리는 이념 논쟁과 국론 분열을 언급하며 국회의 권위를 부정하고 있다”며 “최 원내대표도 이 논리를 답습하고 있다”고 말했다.

5.18 기념재단을 비롯한 5.18 관련 단체들도 4월 말까지 임을 위한 행진곡을 지정하지 않을 경우 올해 기념행사에서 기념행사에 불참 의사를 밝히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편 광주시 학생의회는 다음 달 고교별로 개최하는 5.18민주화운동 34주년 교내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기로 했다.

광주시 교육청은 학생의회가 결정한 실천방안을 각 학교에 안내해 적극 이행되도록 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