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합성라텍스 차이점은 무엇일까?
천연&합성라텍스 차이점은 무엇일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연&합성라텍스 차이점은 무엇일까? (사진제공: 라텍스하우스)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라텍스 매트리스는 최근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등이나 허리에 통증이 있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분들께 라텍스 매트리스는 최고의 침대로 손꼽힌다.

침대의 종류(스프링, 메모리폼, 라텍스 등)를 선택할 때 꼭 따져봐야 할 사항들로는 편안함, 지지력, 인체 유해성, 내구성, 가격 등을 꼽을 수 있는데 라텍스 매트리스는 수면 시 척추를 곧게 유지해주고 인체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해 주어 편안한 수면을 취하는데 탁월한 기능성을 가지고 있다.

라텍스 제품은 제조 시 사용되는 성분에 따라 크게 천연라텍스와 합성라텍스로 구분 되는데 제품 구매 전 천연라텍스와 합성라텍스의 차이점 및 장단점 등을 알아둔다면 제품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천연라텍스가 합성라텍스보다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데 라텍스하우스에서 그 차이점을 알려준다고 한다.

천연라텍스 (Natural Latex)
천연라텍스 제품은 합성라텍스 제품 대비 건강에 유익한 제품으로 알러지로 고생중인 사람들이나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에게는 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천연라텍스 매트리스는 고무나무에서 나오는 우윳빛 수액을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일 뿐 아니라 천연고무가 지닌 특유의 탄성 및 항균기능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통상적으로 천연고무 함량이 80% 이상이면 천연라텍스로 지칭하는데 이 역시 일정부분 합성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100% 천연라텍스 제품인지를 확인하고 구매를 하는 것이 좋다. 100% 천연라텍스 제품은 제조에 반드시 필요한 5% 내외의 필수 첨가제를 제외한 나머지 성분이 100% 천연고무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최종 완제품의 천연고무 함유량은 약 95% 내외이다.

합성라텍스 (Synthetic Latex)
합성라텍스는 저렴한 가격으로 천연라텍스의 장점을 복제한 화학성분 라텍스를 말한다. 합성라텍스는 석유화학성분을 비롯한 화학성분을 조합하여 제조하기 때문에 원가가 낮고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천연고무의 특성을 완벽하게 복제해 낼 수 없기 때문에 기능성은 천연라텍스보다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제조과정에서 환경에 유해한 물질이 배출되는 것은 물론 사용 중에도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을 끊임없이 배출하며 특유의 냄새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습기에 대한 저항력이 없기 때문에 습한 환경에 노출될 경우 곰팡이가 쉽게 서식할 수 있다는 점도 합성라텍스의 단점 중 하라고 볼 수 있다.

천연라텍스가 가지고 있는 탄성과 인체 밀착력(인체 굴곡에 맞게 변형되는 특성)은 기존 매트리스가 따라올 수 없는 강점이다. 또한 통풍이 잘되어 여름과 겨울에도 적절한 온도 유지가 가능하며 수면 시 인체의 압력을 적절하게 분산해주어 통증을 완화해주는 것은 물론 척추를 곧게 유지해 주기 때문에 가장 편안한 자세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요통이나 디스크, 관절염 환자들의 경우에도 라텍스 매트리스 사용 후 통증이 개선되고 보다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었다는 보고도 있다.

라텍스하우스는 말레이시아의 천연라텍스 전문기업 GETHA(게타)社의 최고급 완제품을 비롯해 신뢰할 수 있는 품질의 100% 천연라텍스 제품만을 직수입하여 판매하고 있는 천연라텍스 전문회사다.

라텍스하우스에서는 라텍스 매트리스는 다양한 두께와 밀도의 제품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과 수면자세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또한 가능하다면 합성라텍스보다는 천연라텍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라텍스 본연의 기능성을 가장 확실하게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라텍스하우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