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화건설 해외 매출액 증가 추이(해외 매출액 기준, 백분율(%)은 총 매출 중 해외 매출 비중) (사진제공: 한화건설)

김승연 회장 2007년 방콕 글로벌화 선언 이후 성과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한화건설이 최근 수주한 사우디아라비아 화공플랜트 공사로 해외건설 수주 누적액 140억 달러(약 15조 원)를 돌파했다.

한화건설은 지난 6일 사우디국영광업회사(Ma’aden) 등이 발주한 9.35억 달러(1조 50억원) 규모의 인산생산설비 화공 플랜트 공사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해외건설 수주 140억 달러를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한화건설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2007년 1월 태국 방콕에서 해외사업진출 전략회의를 열어 글로벌화를 본격 지시하면서 매출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전체 매출 4조 원에서 해외 매출 비중이 44%인 1조 8000억 원을 기록했다. 2015년까지 매년 25%씩 매출 성장을 이뤄 6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화건설은 이라크, 사우디, 알제리, 필리핀 등 이미 공사가 진행 중인 나라와 인접국을 중심으로 사업 거점을 확충하고, 한화케미칼, 여천NCC 등의 국내 플랜트 공사와 신도시 개발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신규 시장을 개척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한화건설 이근포 대표이사는 “올해 전 임직원이 쇠를 갈고 돌을 닦는 마음가짐을 갖는다는 쇄금탁석의 정신으로 글로벌 건설사 도약 기반 마련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화건설은 이라크 비스마야 프로젝트 등 해외사업의 순항을 바탕으로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평가한 ‘2013년 시공능력평가’에서 국내 10대 건설사 대열에 합류했다.

올해부터는 김승연 회장의 글로벌 경영의지를 담아 “신도시 인프라 등의 건설을 통해 국내를 넘어 세계에 가치를 부여하자”는 의미의 ‘디자인 더 월드(Design the World)’라는 새로운 기업 비전을 선포했다.

▲ 이라크 PC플랜트 복합단지 전경 (사진제공: 한화건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