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설날인 31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 망배단에서 열린 제30회 망향경모제에서 격려사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2월 이산가족 상봉’ 제안에 침묵을 지키는 북한에 응답을 촉구했다.

류 장관은 31일 설을 맞아 경기도 파주 임진각 망배단에서 열린 제30회 망향경모제에서 격려사를 통해 “북한이 우리의 이산가족 상봉 제안을 수용하고도 이처럼 불분명한 태도를 보이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아무 조건 없이 조속한 시일 내에 상봉행사에 호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류 장관은 “이산가족 문제는 인륜, 천륜의 문제고 그 어떤 정치․군사적 사안과 연계될 수 없는 인도주의 사안”이라면서 “남북 간에 해결해야 할 수많은 문제가 있지만, 이산가족 문제만큼 시급하고 절박한 사안은 없다”고 강조했다.

또 “남북관계 상황이 어떻든 최소한 이 문제에서만큼은 남북이 마음을 모으고 힘을 합쳐야 한다”며 “북한이 말로는 ‘우리 민족끼리’를 강조하면서 민족의 첫째가는 요구를 이런 식으로 무산시킨다면 어느 누구도 북의 진정성을 인정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류 장관은 지난해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이 막판에 북한의 일방적 통보로 무산된 것을 상기시키며 “그런 행동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북한은 하루빨리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성사시킴으로써 남북관계 개선의 첫 단추를 꿰고 신뢰와 협력을 통한 남북관계 발전의 길로 나와야 한다”고 호응을 재차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