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전쟁 중에 미국에 불법 반출했다가 미국 수사당국이 압수한 조선왕실과 대한제국 국새와 어보(사진제공: 문화재청)

[천지일보=박선혜 기자] 한국전쟁 기간 미군이 덕수궁에서 불법 반출한 대한제국 국새와 어보 등 인장 9점이 지난 18(현지시각)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미 국토안보부 수사국(HSI.이하 미국 수사국)에 압수됐다고 문화재청이 21일 말했다.

문화재청은 이번 압수가 미국 수사국이 인장 9점에 대한 사진 자료 등의 정보를 지난 923일 문화재청에 제보하면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압수된 인장은 대한제국 국새인 황제지보(皇帝之寶)’, 순종이 고종에게 태황제(太皇帝)’의 존호를 올리면서 1907년에 제작한 수강태황제보(壽康太皇帝寶)’, 조선왕실에서 관리임명에 사용했던 유서지보(諭書之寶)’준명지보(濬明之寶)’, 조선 헌종의 서화 감상인인 향천심정서화지기(香泉審定書畵之記)’를 비롯해 조선왕실에서 사용한 우천하사(友天下士)’ ‘쌍리(雙螭)’ ‘춘화(春華)’ ‘연향(硯香)’ 등 모두 9점이다.

특히 황제지보(皇帝之寶)’는 대한제국의 선포(1897)를 계기로 제작된 것으로 고종황제의 자주 독립의지를 상징하는 국새라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가 있다고 문화재청은 평가했다.

문화재청은 이번 압수를 계기로 한국전쟁 당시 미군에 의해 반출된 문화재의 환수를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해 대검찰청, 미국 수사당국과 한미 수사 공조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또 국외소재문화재재단과 함께 현지 실태조사도 체계적으로 할 것임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