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갈등 수준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7개국 중 2번째로 심각한 국가’라는 사실에서 나타나듯이 우리 사회의 갈등 수준이 심각한 것은 일반화된 사실이다.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라 적어도 수십 년째를 이어오고 있는 현상이니 하루아침에 해결될 문제도 아닌 것이다. 이같이 해가 거듭될수록 만연되어온 우리 사회의 갈등들. 작게는 가족 간의 갈등, 층간소음 등으로 인한 이웃 간의 갈등을 비롯해 크게는 이념갈등, 노사갈등, 지역갈등, 공공갈등 등이 곳곳에서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으니 이젠 갈등관리에 대한 해소책이 무엇보다 우선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 오랜 세월동안 역대정부에서 또는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나서서 상호 이해와 협력을 통한 사회갈등 해소를 기치로 내세웠지만 갈등을 해소하는 데에는 실패했다. 국민 각자의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학력이 신장되면서 국민의 욕구도 다양해졌다. 그리고 이젠 어느 정도 먹고사는 데 지장이 없으니 물질적 측면보다는 사회 문화·정신적 측면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보니 국민 전체를 아우르는 이상이나 정신문화운동을 내세우기도 여간 어렵지 않은 현실이 됐다.

갈등은 개인이 됐든, 지역, 집단이 됐든 간에 그들의 의사결정과정에서 대안 선택을 하면서 겪는 상황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각자의 이해관계가 달라 인식의 차이로 인해 발생되는 갈등문제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하다. 하지만 문제는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는 갈등으로 인해 연간 최대 246조 원에 이르는 사회적 비용이 너무 크다는 것이고, 또한 문제는 사회갈등 해소가 정부의 의지라든가 공공기관의 의지만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박근혜정부에서는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전 정부의 사회통합위원회를 폐지하고, 대통령 소속하에 국민대통합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노력하고 있지만 그 결과를 속단할 수 없다. 한광옥 위원장은 기회가 날 적마다 “지금이야말로 분열과 갈등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우리 민족과 미래 세대에게 희망차고 행복한 미래를 물려주기 위해 다시 일어서야 할 때”라고 밝히고 있다.

물론 맞는 말이지만 그런 류의 말은 지금까지 국민이 워낙 많이 들어온 소리라서 마치 꽃노래처럼 들린다. 국민대통합이 성공을 거두려면 무엇보다 박 대통령이 국민과 잘 소통하는 것이 우선이고, 정치권이 권위 의식과 특권을 버리고 ‘국민의 머슴’이라는 확고한 신념으로 진정성 있는 행동을 보일 때만이 사회갈등 해소는 비로소 진전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