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학민족통일회 주최로 평화포럼이 열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동학민족통일회, ‘남북 화해와 협력을 위한 시민사회, 종교의 역할’ 주제 포럼

[천지일보=이길상 객원기자] 천도교의 전위단체인 (사)동학민족통일회(상임의장 교윤지)가 19일 ‘남북 화해와 협력을 위한 시민사회, 종교의 역할’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남국관계의 새로운 국면 모색이 절실히 요청되는 시기에 통일을 위해 시민사회와 종교계가 무엇을 할 것인가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의 사회는 윤법달 도산통일연구소 정책실장이 맡았으며, 김창수 한반도평화포럼 기획운영위원장이 발제를, 김종수 인제대 통일학연구소 연구실장, 홍상영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본부 사무국장, 박재산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 사무국장이 토론에 참여했다.

박남수 교령은 격려사에서 “통일을 바라보는 시각 차이로 남남갈등이 일어나고 있다”며 “통일은 단순하게 남북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문제가 아니라 국민 대통합을 이루는 기본 요소요, 미래로 나아가는 길을 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일문제도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한일문제 이대로 간다면 일본은 또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다”며 “일본에 피해를 가장 많이 입은 천도교가 먼저 그들을 용서하고 손을 내밀어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한 일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포럼에 참가한 발제자와 토론자,  동학민족통일회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김창수 위원장은 통일의 필요성에 관해 ▲남북공동번영과 한국경제 신성장 동력확보 ▲역사발전과 21세기 평화복지국가 건설 ▲전쟁위협 제거 ▲민주주의 발전 ▲민족주의 등을 제시했다.

김 위원장은 “통일논의를 통해서 우리 사회 내부의 의사 소통구조를 만들어 공통성을 찾으려는 ‘남남 대화’가 필요하다”면서 “남북관계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반대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덧붙여 “시민참여는 민주주의 공간을 확대해서 통일논의와 운동을 촉발시킬 뿐만 아니라 통일운동의 일상화와 생활화를 가능하게 한다”며 “시민참여란 사회 제반 영역에서 제기되는 시민적 과제와 통일문제를 결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종수 연구위원은 “민간차원의 남북협력사업의 안정화를 위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남북당국 대화가 중단됐다는 이유로 민간차원의 교류, 인도지원 사업을 차단할 수 없도록 교류협력법에서 제한 사유를 엄격히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홍상영 사무국장은 “남북화해와 협력의 확대를 위해서는 남북 간의 교류와 접촉의 확대를 통해 가능하다”며 “이를 위해 시민사회 종교계는 남북교류를 제약하는 법, 제도 개선을 위한 노력과 남북협력의 내용을 남북이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식을 제시해 통일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상쇄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박재산 사무국장은 “종교계는 신도들의 광범위한 참여를 통해 북한 주민들의 식량문제 등 시급을 요하는 대북 인도적 지원과 더불어 각 종단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방법의 지원, 교류사업을 개발해 추진해야 한다”면서 “종교계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인프라와 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민간차원의 대북지원, 교류협력사업을 주도하고 견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동학민족통일회는 동학 이념의 사회적 구현과 민족의 자주, 민주, 통일을 실현하는 목적으로 1991년 결성된 사회운동 단체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