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방사능 오염 사태가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잇따른 방사능 오염수 유출 소식으로 우리 국민을 불안에 떨게 하더니 최근엔 태풍까지 일본을 강타해 우려를 키웠다.
지난 20일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저장탱크를 둘러싼 보 11곳에선 빗물이 넘쳐흐르기도 했다. 이 가운데 6곳의 빗물에서 배출 기준치를 넘은 방사능 물질이 검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바다로 흘러갔을 가능성이 커 2차 오염 우려를 낳고 있다. 후쿠시마 주변의 방사능 오염 물질 제거 작업이 애초 계획보다 수년 늦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제거 기간이 길어지는 만큼 방사능 위험도 계속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국민의 불안이 계속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후쿠시마 사태에 대한 우리 정부 대책이 국민의 불안을 충분히 해소하기에 충분한지 되돌아 볼 일이다. 현재 정부가 내놓은 대책은 후쿠시마 지역을 포함해 주변 8개현의 수산물 수입금지다. 이들 현에서 생산되는 수산물 50개 품목의 수입을 금지해 우리 국민의 불안을 불식시키겠다는 조치다. 그런데 민주당 이언주 의원에 따르면 이들 품목 중 후쿠시마 사태 이전 3년 동안 꾸준히 수입된 것은 18개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같은 기간 우리나라에 수입된 수산물 상위 10개 중 수입 금지 품목으로 지정된 것은 3개 품목에 그쳤다.

또 다른 문제도 있다. 정부가 후쿠시마 주변 8개현의 수산물에 대해선 수입 금지 조치를 했지만 해당 지역 수산물을 재료로 사용했을 가능성이 큰 가공식품에 대해선 수입을 금지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가공식품 재료의 원산지까지 세세하게 다 표기하는 게 아니어서 우리 소비자로선 후쿠시마 수산물 포함 여부를 모른 채 제품을 소비해야 할 상황이다. 또 후쿠시마 8개현을 제외한 다른 지역의 수산물은 수입 금지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어 이 역시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

먹거리 안전 문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특히 미량이라도 인체에 해가 될 수 있는 방사능 오염 문제라면 더 그렇다. 일본 수산물에 대한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선 세밀하고도 강도 높은 대책이 필요하다. 눈 가리고 아웅 식으로 대처한다면 오히려 국민의 불안과 불신만 더 키울 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