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부가 최근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에 공직자 종교차별 신고센터 자문회의 결과를 회신해왔다. (사진제공: 조계종)

조계종 종평위 “사안 엄중성에 비해 조치가 다소 미흡해”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내부적으로 선교계획을 세워 논란을 빚은 미래창조과학부 기독선교회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종교차별행위에 해당하지 않지만 공직자의 종교차별 예방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 교육을 실시하라고 권고했다.

문화부는 15일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에 공직자 종교차별 신고센터 자문회의 결과를 회신해왔다. 문화부는 “향후 공직자 종교차별 예방을 위해 미래창조과학부 전 직원 대상 종교차별 예방교육을 실시하도록 권고하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과학계통 언론 동아사이언스는 6월 11일 미래부 기독선교회 사업계획(안)을 공개했다. 해당 문건에 따르면 미래부 기독선교회는 전 직원에게 복음을 전파하고 기독문화를 창조한다는 비전으로 다양한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미래부는 박근혜 정부의 핵심부처로, 부처 명칭의 종교색 논란을 산 데 이어 지난 5월 기독선교회를 창립해 종교중립 우려를 낳기도 했다.

조계종 종평위는 즉각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앞으로 공문을 보냈다. ‘공무원 종교중립 의무에 위배되는 것이 아닌지 우려스럽다’는 입장이 전달됐다. 이들은 미래부 해당문건 작성 경위와 배경조사 및 공무원 종교중립 의무 위반사실 조사 등을 요구했다.

지난 7월 4일자 미래부의 회신을 통해 “문건의 작성 배경을 조사하겠다. 이 사안을 엄정히 처리할 계획”이라며 “유사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교육 강화 등 재발방지 대책을 세우겠다”고 답한 바 있다.

종평위는 이번 문화부의 회신에 대해 “공무원의 종교중립 의무는 법으로도 규정된 중대한 사안”이라며 “사안의 엄중성에 비해 다소 조치가 미흡하긴 하지만 앞으로 종교차별 예방교육을 통해 공공기관에서의 이러한 종교자유 침해나 종교편향 등의 사례가 발생하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에도 공공기관이나 공직자의 종교자유 침해나 종교편향 등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갖고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무원 대상 종교차별 예방교육은 이미 정기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이에 불교계 일각에서는 문화부의 조치가 미흡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