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천지일보=김한솔 수습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2일 오전 삼각지역사 서울역 방면 열차 탑승구 앞에서시위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1.02

 

천지일보가 간추린 오늘의 이슈종합

[천지일보=이솜 기자] 한국이 정치·경제·군사적 영향력에서 전 세계 국가 중 6위에 해당한다는 평가가 나왔다. 60년 만에 자동차번호판 봉인제도가 폐지된다. 중국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PCR 검사 의무화를 실시한 첫날인 2일 인천국제공항에서 13명의 확진자가 확인됐다.

전 세계서 가장 힘 있는 국가 순위 공개한국 6(원문보기)
국제사회에 영향력을 갖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The World’s Most Powerful Countries)’ 순위가 나와 눈길을 끈다. 뉴스 매체에 자주 등장하며 정책 담당자들의 주목을 받으며 세계 경제 흐름을 주도하는 소위 파워(Power)’를 갖는 국가 순위에서 한국은 미국, 중국, 러시아, 독일, 영국에 이어 6위를 차지했다.

정부 감세 드라이브양도·상속·증여세 부담 줄인다
윤석열 정부가 양도소득세(양도세) 중과 체계와 상속세, 증여세 등 세금 줄이기에 박차를 가한다.

[현장] 전장연 ‘5분 탑승시위 승차거부한 서울시새해 첫 출근길 아수라장
새해가 지난 지 이틀 만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법원과 조정안대로 ‘5분 이내 탑승을 시도했지만 서울교통공사측이 이를 막아 역 전체가 아수라장이 됐다.

미국, 코로나 새 변이 ‘XBB.1.5’ 확진 40.5%백신도 피해 감염
미국 코로나19 환자의 40%가 오미크론 하위 변이인 XBB.1.5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60년 만에 번호판 봉인제 폐지36억원 절감 예상
60년 만에 자동차번호판 봉인제도가 폐지된다.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 규제개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자동차 봉인제 폐지 등 국토교통 분야 규제개선 건의 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image
[인천공항=뉴시스] 2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에서 공항 관계자들이 중국발 입국자를 분류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이날부터 중국에서 항공편이나 배편으로 입국하는 모든 사람에 대해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실시하는 등 고강도 방역 대책을 시작했다. 2023.01.02.

중국 입국자 코로나19 검사 의무화 첫날 양성률 12.3%
중국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PCR 검사 의무화를 실시한 첫날인 2일 인천국제공항에서 13명의 확진자가 확인됐다. 12.3%의 확률이다.

[천지일보 신년 여론조사] 대통령 지지율, 41%당선 당시 지지율 회복 추세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수행 긍정 평가가 41.0%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일 나왔다. 부정 평가는 56.5%를 기록했다. 윤 대통령 당선이 확정됐을 때 지지율이 40%를 웃돌아 당시 지지율을 회복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부동산 경착륙 막아라정부, 규제지역 추가 해제
부동산시장의 경착륙을 막기 위해 정부가 규제지역을 추가로 해제할 방침이다. 또 서울의 투기지역이 대부분 해제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다만 강남3구 및 용산은 해제 대상에서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핸드크림마다 발림성·촉촉함·가격 등 차이 있어
본격적인 겨울 날씨와 더불어 위생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핸드크림 사용량이 증가한 가운데 핸드크림마다 보습 유지성능과 발림성, 촉촉함, 끈적임 등 사용감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mage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찾아 문 전 대통령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출처: 이재명 대표 페이스북)

·이재명 만남에 국민의힘 가슴 답답민주 , 치졸 극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한 가운데 국민의힘이 가슴이 답답하다며 두 사람을 맹비난했다. 민주당은 우리당 지도부의 문 전 대통령 예방마저 정쟁으로 몰아가려는 국민의힘의 태도가 유감스럽다고 반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