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지난 2월 미국 상원에 출석한 샘 뱅크먼-프리드 FTX 창업자.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가상화폐 거래소 FTX 창업자 샘 뱅크먼-프리드가 미국 송환 서류에 서명했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바하마 교정국 당국자는 뱅크먼-프리드가 이날 정오쯤 미국으로의 송환에 동의하는 서명을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21일 이와 관련한 법원 심리가 열릴 예정이다. 법원은 심리에서 미국 검찰이 청구한 뱅크먼-프리드의 신병 인도를 승인할 수 있다.

뱅크먼-프리드의 서명은 미국 송환을 둘러싼 며칠간 논란 끝에 나왔다. 당초 그는 지난 12일 미 검찰의 요청으로 바하마 당국에 체포될 당시 미국의 범죄인 인도 청구에 대해 법적으로 다투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 17일에는 법적 다툼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도가 변호인단을 통해 나왔다. 구체적인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에 19일 열린 심리에서 그가 미 송환에 동의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할 것으로 관측됐으나 ‘송환 동의’ 언급이 나오지 않으면서 혼란이 커졌다.

변호인단은 오히려 “(송환) 절차에 대해 피고인이 충분한 설명을 듣지 못했다”며 재판 연기를 요청했고, 뱅크먼-프리드도 “검찰 공소장을 아직 읽지 못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혼란은 재판이 끝난 뒤 변호인단에서 “그가 자발적으로 인도되는 것에 동의했으며, 우리는 관련 준비를 할 것”이라고 재차 확인하면서 사그라들었다.

뉴욕 남부연방지방검찰청은 앞서 뱅크먼-프리드를 형법상 사기와 인터넷 뱅킹을 이용한 사기, 돈세탁, 불법 선거자금 공여 등 8개의 혐의를 적용해 기소했다. 공소 사실이 모두 인정될 경우 뱅크먼-프리드는 최대 115년 형을 받을 수 있다.

뱅크먼-프리드는 FTX의 리스크 관리 실패를 인정하면서도 형사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FTX #가상화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