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온통 내란음모 의혹 사건으로 떠들썩하다. 연일 언론을 통해 양파 껍질 벗겨지듯 들려오는 사건 소식은 우리의 눈과 귀를 의심하게 할 만하다. 현직 국회의원과 정당 관련 인사가 남북 전쟁 위기가 고조된 지난 5월 모임에서 구체적인 행동을 거론해가며 내란을 모의했다고 하니 충격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일부 언론을 통해 보도된 녹취록에 따르면 이들이 남한 내부 시설 공격 등에 필요한 무기 제조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얻으려 했다는 데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한다.

국가정보원에 따르면 해당 모임에선 인터넷을 활용한 무기제조방안이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언론이 입수해 보도한 녹취록에선 혐의 당사자인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은 일명 지하혁명조직이라는 RO 모임 참석자들에게 “인터넷 사이트를 보면 보스턴 테러에 쓰였던 이른바 압력밥솥에 의한 사제폭탄 매뉴얼 공식도 떴다”고 발언한 것으로 드러났다. 보스턴 테러사건은 지난 4월 15일 미국 보스톤마라톤대회 도중 발생한 폭탄테러로 압력밥솥 사제폭탄이 이용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준 바 있다.

사제폭탄 제조법은 인터넷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해당 검색어가 대부분 차단된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와 달리 외국 사이트에선 각종 폭탄 제조법이 무방비로 돌아다니고 있다. 폭탄 제조법을 더욱 알기 쉽게 설명한 동영상도 버젓이 유포되고 있다. 게다가 제조법이 비교적 단순하고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도 폭탄을 충분히 만들 수 있다는 점이 문제다. 누구든 마음만 먹으면 폭탄을 만들 수 있는 셈이다. 국내에선 이 같은 게시물을 올리는 게 불법이지만, 외국 사이트는 단속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번 내란음모 의혹 사건은 폭탄 테러에 대한 경종을 울린다. 인터넷에 무분별하게 게시된 폭탄 제조법이 실제 테러와 공작에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켜 준 것이다. 조잡할 수밖에 없는 사제폭탄을 제조해 사용한다는 발상이 어찌 보면 황당하기는 하지만, 인터넷 정보의 문제점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한다. 폭탄 제조법의 인터넷 공유를 막거나 폭탄에 활용할 수 있는 화학물질 관리를 강화하는 등 종합적인 대책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