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책임론’ 놓고 다시 불거지는 계파갈등

계속되는 ‘文 NLL 발언’ 당 지도부에 부담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2007년 정상회담 대화록 실종 사태의 후폭풍으로 민주당 내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자칫하면 계파 갈등으로 인한 분열의 조짐도 보인다. 이 같은 분위기의 중심에는 지난해 대선 후보였던 문재인 의원이 서 있다.

최근 국가기록원에 대화록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새누리당뿐만 아니라 당내 인사들도 ‘문재인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 조경태 최고위원은 문 의원을 향해 쓴소리를 내뱉어 ‘문재인 책임론’의 도화선이 됐다.

조 최고위원은 지난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해 북방한계선(NLL) 논란은 이제 끝내자”는 취지의 성명을 발표한 문 의원에 대해 “무책임의 극치로, 황당하고 어처구니없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또 문 의원의 정계 은퇴 요구는 물론 당 지도부를 향해서도 “특정 계파의 들러리가 되지 말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민주당 정세균 상임고문은 문 의원에 대한 비난이 거세지자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아군 등에 칼 꽂는 사람이 국민들 등에 칼 꽂지 말라는 법 있나. 망발하지 말라”고 조 최고위원을 비판했다.

한편에선 자중지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친노(친노무현) 계인 김태년 의원은 “회의록 실종의 진실을 찾기 위해 단결할 때”라며 “분열의 프레임에 민주당 스스로 빠져들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후에도 민주당 문재인 의원은 지난 26일 성명을 내고 “제가 몰랐던 저의 귀책사유가 있다면 비난을 달게 받고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화록 실종과 별개로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 진실은 명확히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문 의원의 이 발언은 여야가 이날 각각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둘러싼 정쟁 중단을 끝내자고 선언한 이후 나온 것이어서 당내 파장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문 의원은 또 27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무현 대통령 묘역 옆 잔디밭에서 열린 토요강좌 인사말을 통해 “무엇이 옳은 길인지 나름대로 확신을 갖고 있다. 이 정도로 흔들리지 않는다”고 밝혔다.

당초 민주당 김한길‧전병헌 지도부 체제는 출범하자마자 ‘민생을 위한 국회, 을을 지키는 국회’를 표방해 왔다.

하지만 문 의원의 이 같은 행보가 당내 분열은 물론 당 지도부가 리더십을 세우고 민생을 위한 드라이브를 거는데 정면으로 충돌하고 있어 더 이상 ‘NLL 정쟁’을 지속해선 안 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게다가 문 의원이 자신의 정치 생명을 걸고 ‘NLL 대화록’을 공개하자고 주장하면서 어쩔 수 없이 민주당 지도부가 ‘NLL 국면’으로 끌려온 면도 없지 않기 때문이다.

4선 중진인 김영환 의원은 27일 “소모적인 정쟁의 패자는 엉뚱하게도 국가와 국민이 될 것”이라면서 “우리 정치의 고질병인 진영논리와 대결 주의에서 비롯된 이 지긋지긋한 논쟁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