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없는 게 아니라 못 찾은 것” 반발

▲ 국회 운영위 여야 위원들이 18일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열람과 관련한 논의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대화 내용이 기록된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원본의 행방에 대한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여야 의원 10명으로 구성된 열람위원단은 지난 15일과 17일 국가기록원에 방문했으나 대화록을 찾는 데 실패했다. 국가기록원은 여야가 제시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자료를 검색했으나 논란의 핵심인 대화록은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열람단 여당 간사인 새누리당 황진하 의원은 18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긴급회의에서 이 같은 사실을 보고했다. 그는 “15일 여야 의원들은 2차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이 없음을 확인하고 기록원 측에 문의한 결과, 유사용어로 확인했으나 (대화록을) 찾을 수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열람위원이 추가 검색어를 제시하고 48시간을 줬다”며 “재차 기록원에 방문했으나 여전히 찾지 못했다”고 보고했다.

황 의원에 따르면 기록원은 대화록 보유 여부에 대해 “그런 문서(남북 정상회담 대화록과 녹음자료)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이에 민주당은 “없는 게 아니라 찾지 못한 것”이라는 취지로 반발했다.

야당 간사인 우윤근 의원은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것을 확인해 달라’는 새누리당 의원들의 질의에 기록원 측이 ‘확인한다’고 답변했지만, 민주당 의원들은 ‘현재까지 찾지 못했다는 게 옳은 대답’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기록원 측이) 완벽하게 노력했다는 것 자체가 석연치 않다”며 의구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앞서 기록원은 이날 오후 1시 15분께 대화록을 제외한 정상회담 관련 기록물을 국회에 제출했다. 여야는 사태가 완전히 파악되지 않은 만큼 공방을 자제해야 한다면서도 ‘전임 정권의 폐기’ 가능성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새누리당 내부에서 노무현 정부 폐기 의혹을 제기하자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기록물이 없는 것이 확인된다면, 민간인 사찰을 은폐해온 점이나 국정원 댓글 폐기와 조작의 경험에 비춰 삭제와 은폐에 전과가 있는 전임 이명박 정권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역공을 폈다. 

한편 운영위는 오는 22일 열람위원 전원을 국가기록원에 보내 대화록 존재 여부를 최종 확인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