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홍원 국무총리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원전비리 재발방지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정홍원 국무총리는 7일 원자력 발전소 비리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그 진상을 투명하게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정 국무총리는 “원전비리는 뿌리 깊은 구조적 문제가 도사리고 있었다”며 “부품제작사와 시험기관 발주처 사이의 폐쇄적인 구조로 유착형태가 대표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정 국무총리는 “원전비리에 관련한 범죄행의와 책임소재를 명백히 가리고 강도 높은 검찰수사로 관련자 모두를 법에 따라 엄정히 처벌하겠다”고 엄포했다.

정 국무총리는 현재 건설 중인 원전까지 포함해 28개의 원전을 대상으로 지난 10년간의 시험성적서 12만 여 건을 전수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시험성적서 조작에 대한 내부 고발과 자신 신고제도도 일정기간 운영할 예정이다.

이밖에 정 국무총리의 발표에 따르면, 원전비리 재발을 막기 위한 방안으로 ▲한수원 및 검증기관 퇴직자, 부품업체 및 협력사 재취업 금지 ▲퇴직자를 활용한 입찰참여 제한 ▲한수원과 검증기관 조직과 인사시스템 전면 개편 ▲원전부품 구매 시 수위계약 최소화 ▲적격 심사제 도입 ▲부품시장에 민간인 참여 확대 등이다.

특히 정 국무총리는 “기존 시험기관의 검사결과를 국책기관이 재검증하고 납품업체가 시험기관을 직접 선정하지 못하게 하는 등 이들(부품제작사와 시험기관 발주처) 간의 연결고리를 원천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정 국무총리는 “정부는 오늘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원전비리에 대한 책임소재 규명, 원전안전에 대한 조사계획, 원전비리 재발방지대책을 논의하겠다”며 “그 결과를 국민여러분께 말씀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