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단체·지역재계도 STX살리기 나서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유동성 위기로 계열사들의 잇따른 채권단 자율협약 신청을 한 STX그룹에 대해 채권단이 긍정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 지역 자치단체와 재계에서도 STX살리기에 나선 바 있다.

지난달 초 STX조선해양이 채권단 자율협약을 신청하고, 이어서 이번 달 3일엔 ㈜STX, STX엔진, STX중공업, 포스텍 등 4개의 계열사가 추가 자율협약을 신청한 상황이다.

STX조선해양이 채권단 자율협약을 신청하면서 협력관계에 있는 계열사들도 추가 신청한 것이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이에 대해서 잠정적으로 수용해 검토를 하고 있는 중이다. 업계에서는 지역 경제를 위해서라도 긍정적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지만 채권단은 회생가능성을 보고 판단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자치단체와 지역 재계에서도 STX를 살려야 한다는 운동을 벌이고 있다. 경상남도는 STX조선해양과 협력업체에 300억 원의 경영안정자금과 지방세 징수 유예 방안을 결정했고, 창원시는 STX조선해양 협력업체에 100억 원의 지방세 등의 납부기한을 연장했다. 김해시도 지난달 김해지역조선기자재업체에 100억 원의 자금지원안을 발표했다. 부산상공회의소도 STX조선해양의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해 자금과 세정지원을 촉구하는 건의서를 채권단과 정부, 지자체 등에 전달했다.

채권단은 STX조선해양에 대해 6000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고, 앞으로 추가 지원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그 지원 규모가 관심사다.

STX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연내 회사채 만기도래액은 총 1조 800억 원으로 알려졌다. 자율협약이 성사되면 만기가 연장되거나 채권단의 자금 지원으로 상환하게 된다.

금융감독 당국자는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지역 경제와 고용 안정을 위해서라도 회생에 중점을 두고, 불필요 자산은 매각하는 쪽으로 유도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