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입지 때문에 박근혜정부가 한바탕 홍역을 치를 판이다. 지난 정부를 떠들썩하게 했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동남권 신공항 입지 논란이 재연되는 듯하다. 해수부 유치를 희망하는 지역 간에 신경전이 고조된 상황이다.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자의 섣부른 정치적 발언은 걷잡을 수 없는 지역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신중한 발언이 요구되는 이유다.

해수부 부활은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부산에서 공약한 것이다. 어느 특정지역으로 입지를 명시적으로 공약하지는 않았지만, 부산에선 해수부의 부산 입지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반면 안전행정부는 해수부를 임시로 세종시에 둔다는 입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해수부의 입지를 세종시로 단정하는 발언을 했다. 어떤 합리적인 판단의 근거 없이 단순히 중앙부처라는 이유만으로 해수부가 세종시에 있어야 한다는 윤 후보자의 주장은 다분히 정치적 판단이란 느낌이 들게 한다.

해수부 입지 결정엔 정치적 판단이 앞서서는 안 된다. 논란을 일으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현재 해수부 유치를 원하는 지역은 한 군데가 아니다. 김경재 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대통합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이 호남 유치론을 주장한 데 이어 인천과 전남 여수도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해수부 입지가 어느 쪽으로 결정되든 다른 지역이 납득할 만한 이유를 제시하지 못하면 지역갈등은 피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해수부 입지를 결정할 때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을 따라야 한다. 대선 공약이란 점과 지역 균형 발전 등 여러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국민의 세금으로 해양수산부가 운영되는 만큼 국가 전체의 이익을 따져 입지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고 단순히 어느 특정지역의 요구에 휘말리기 싫다는 이유만으로 정치적 판단을 내린다면 지역 갈등이란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