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RI GRO 이만형 아시아 대표

▲ 이만형 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

박근혜 대선 후보 당시 마지막 정책 공약 제안 당사자
딸 부탁으로 입양인 부모 찾아주기 시작… 6가족 상봉

[천지일보=이솜 기자] “3년을 찾아도 못 찾던 부모를 3일 만에 찾았다고 연락이 왔을 때 저도 모르게 눈물이 흘렀죠. 앞으로도 힘닿는 데까지 해외 입양 자녀와 부모를 연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지난해 12월 18일, 대선 전날임에도 국회에서 공약 기자회견이 급하게 열렸다.

이날 새누리당 비례대표 의원 25명이 발족한 ‘박근혜의 세상을 바꾸는 10가지 민생 약속 지킴이단’은 “박근혜 후보와 새누리당은 헤어진 가족을 위한 ‘가족찾기 전문센터’를 설립해 국민의 슬픔을 함께하고 고통을 해결하겠다”고 이같이 발표했다.

‘가족찾기 전문센터’ 공약은 너무 늦게 발표된 까닭에 대선공약집에도 들어가지 못했다. 당시 박근혜 대통령 후보의 마지막 정책 공약이었다.

이 같은 정책 공약을 제안한 사람은 바로 AGRI GRO 이만형(68) 아시아 대표다. 미국의 친환경 작물생장촉진제 관련 회사인 AGRI GRO의 아시아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그가 실종자 가족찾기와 어떤 관련이 있기에 대선 전날에 공약으로까지 발표되게 한 것인지 지난 10일 만나 사연을 들어봤다.

이 대표가 실종자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4년 전 딸의 요청에서부터다. 프랑스 한 기업에서 근무하던 딸은 자신의 거래처인 외국계 은행에서 만난 한인 남매가 입양됐고, 또 친부모를 찾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사설탐정을 고용해 수년간 부모를 찾고 있지만 깜깜무소식이라는 남매의 사연에 딸은 당시 국회 내무위원회 위원장 비서실장이었던 이 대표에게 부탁했다. 이에 이 대표는 경찰청 등 여러 곳에 알아봤지만 당시 형사과 내 ‘실종사건 수사전담팀’이 신설된 지 얼마 되지 않는 등 전문 인력이 없어 국내에서도 입양아의 부모를 찾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러던 중 TV에서 ‘가족 찾기’의 달인이라 불리는 경기 남양주 경찰서 이건수 경위가 출연했고, 이를 보던 이 대표의 부인은 이 경위와 만나볼 것을 권했다.

이 대표는 이 경위에게 “아이들의 친부모를 찾기에 동참해달라”고 간절하게 부탁했다. 입양 남매보다 더 절절하게 부탁하는 이 대표의 모습에 이 경위는 두 발 벗고 나서게 됐고, 이 경위 특유의 노련함으로 3일 만에 부모 모두를 찾게 됐다.

이 대표는 아직도 이 경위에게 ‘찾았다’라고 연락받은 순간을 잊지 못한다고 전했다. 그는 “3년을 찾아도 행방조차 알 수 없었는데 3일 만에 찾았다는 게 믿겨지나”며 “전화를 받은 후 눈물이 절로 나와 내가 얼마나 간절했는지 깨달았다. 당사자가 되지 않으면 아무도 이 기분을 모를 것이다”라고 당시를 회상하며 말했다.

가족을 찾아주는 기쁨을 깨달은 이 대표는 본격적으로 해외 입양인들의 부모 찾기나 반대로 국내 부모의 해외 입양자녀 찾기를 돕기 시작했다. 이에 지금껏 성공한 사례는 6건이고 7건이 진행 중이다.

미국에서 무역회사를 11년간 다녀 해외 추적 시스템에 익숙한 그였지만 한 건 한 건이 쉽진 않았다. 사방팔방 헤매고 다녀도 입양됐다는 사실 외에 증거가 없어 진행이 빨리 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이 대표는 “한 입양인은 고아원 기록도 없고, 부모의 이름 조차 모르고 여권밖에 없어 지금도 진척이 없다”며 “DNA 검사까지 했지만 찾을 수가 없어 입양된 당사자도 나도 정말 안타까웠다”고 전했다.

이 같은 난관을 거쳐 우여곡절 끝에 가족이 만날 약속을 잡게 되면 이 대표는 홀연히 사라진다. 상봉의 순간에조차 참여하지 않는 것이다.

그는 이에 대해 “가족이 만난 이야기를 전화로 듣기는 하나 이후로 상봉한 가족과는 연락하지 않는 게 내 원칙”이라며 “상봉 가족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고 있는 내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고, 무엇보다 사람들 앞에 노출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내 임무는 오직 가족을 찾아주는 데에서 끝나는 것”고 겸손한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해외 입양인 찾기와 실종자 찾기 등에서 활약하는 이 대표는 이를 인정받아 지난 18대 대선에서 새누리당 대선기획단 정채지원특보에 참여했다. 그는 이전부터 주장했던 ‘가족찾기 전문센터’를 정책 공약으로 제안했고, 다음날 이 공약은 국민 앞에 나오게 됐다.

이 대표는 전문센터 건립의 필요성으로 먼저 “법이 사람을 찾지 못하게 하는 일이 없게 하기 위함”이라고 답했다. 경찰의 법적 권한과 연관 부처의 법적 권한이 각각 달라 실종자를 찾는데 한계가 있고 부처와 기관 사이의 정보 공유가 원활하지 않다는 것이다.

대선 후 이 대표는 다시 한 번 국민의 한 사람으로써 지난 1월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가족 찾기 전문센터’의 로드맵과 해외 사례를 관련 부처마다 제안했다.

전문센터가 세워지면 한자리 차지하고 싶을 법도 하지만 지금처럼 묵묵히 해외 입양인 찾기 관련 일에 조력하고 싶다는 이 대표. 자신과 크게 관련이 없어 보이는 일에도 이처럼 법 하나하나까지 검토하며 열정을 쏟는 이유가 궁금해졌다.

“인생 전체를 놓고 보면 가난과 부는 올 때도, 갈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족을 한 번 잃어버리면 회복할 수 없죠. 자식을 입양 보낸 부모와 입양된 자식이 되지 않고서는 그 심정을 모를 것입니다. 국내서 너무 많은 사람이 실종됐기에 국가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가족의 소중함을 누구보다 잘 아는 박근혜 대통령이 꼭 ‘가족찾기 전문센터’ 공약을 지킬 것이라고 믿습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