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긴급회의 열고 대북규탄·대응책 모색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북한이 12일 오전 3차 핵실험을 강행한 가운데 여야 지도부 모두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을 강도 높게 규탄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이날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 핵실험 강행에 대해 “이는 유엔 안보리 1718호, 1874호, 2087호 결의안에 대한 정면 위반으로서 국제사회에 대한 도발이요, 동북아 평화와 번영에 심대한 위협인 만행”이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정치권은 여야 없이 초당적으로 현 정부 및 새로 출범할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이에 공동 대처할 것”이라며 “이후 북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이미 결의한 추가적 제재와 국제사회로부터의 고립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고 이런 결과는 모두 북한 당국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특히 신정부 출범을 앞두고 남북한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새로운 관계를 도모하려는 우리의 바람을 저버리는 북한 측의 행동에 대한 심각한 유감을 표시한다”며 정부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와 안보체제 확립을 주문했다.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도 같은 날 긴급 비대위 회의를 소집한 자리에서 “핵으로는 남북통일을 실현할 수도, 세계 평화를 구현할 수 없다는 점을 북한은 명심해야 한다”며 “북핵 도발로 초래될 국제사회 제재 등 앞으로 벌어질 사태의 모든 책임은 북한에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북한에 강력한 제재를 가하는 것은 불가피하지만 대북제재는 철저히 평화적인 방법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또한 선제 타격과 폭력적 제재엔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주통합당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정부는 동북아 긴장고조 상황에 대해 주요 국제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국민의 불안을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며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