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국가인권위 제자리 찾기 공동행동이 규탄 선언을 하고 있다. ⓒ뉴스천지

신임 국가인권위원장 내정자 현병철 한양대 사이버대학장의 자격 논란으로 인한 거센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17일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가 도덕성 시비로 낙마해 퇴임식을 가진 가운데 창조한국당 등 야권과 인권단체들은 한 목소리로 현 내정자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있어 극심한 진통이 예상된다.

이날 인권단체 연합 ‘(가)국가인권위 제자리 찾기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국가위원장 임명을 규탄했다.

이들은 “정부는 ‘인권감수성’이 아닌 ‘조직관리 능력’을 기준삼아 현 교수를 국가인권위원장으로 내정했다”며 “이는 청와대의 인권위원장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부족함을 여실히 드러내는 것으로 청와대가 국가인권위의 역할과 위상을 축소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현 교수는 ‘민법’ 전공자로 그의 어떠한 연구결과를 살펴봐도 인권과 관련된 연구결과는 한 페이지 찾을 수 없다”면서 “결국 현 교수가 갖고 있는 인권에 대한 이해 등을 검증할 내용조차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공동행동은 “이러한 부적격 인사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시점에 청와대는 현 교수에 대한 사회의 목소리에 귀를 막고 임명을 예정하고 있다”며 “현 교수 본인이 국가위권위원장에 내정되기까지의 과정과 자격에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창조한국당 역시 공동행동의 기자회견 직후 ‘인권에 대한 몰이해가 낳은 부적합한 인권위원장 임명’이라는 논평을 통해 “정부는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고 자질검증에도 충족하는 인물을 다시 내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은 “현병철 교수 스스로도 학자로서 인권은 알지만 현장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며 인권위원장에 적합하지 않음을 드러낸 바 있다”면서 “정부는 인권문제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내정을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앞서 청와대는 인선 배경에 대해 “현 교수가 대학장, 학회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하면서 보여준 균형감각과 합리적인 조직능력이 인권위원회 현안을 해결하고 조직을 안정시켜 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