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첫 일정으로 현충원 방문
李가처분 신청 변수로 떠올라
친윤 프레임 갈등 해소 과제

image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비상대책위원, 주요 당직자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9.14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체제인 정진석호가 14일 첫 시동을 걸었다. 하지만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법원에 제기한 가처분 신청과 비대위의 친윤석열계 프레임 극복 등 암초에 맞닥뜨릴 것으로 보인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지도부는 이날 첫 공식 일정으로 국립서울현충원에 방문했다. 정 위원장은 참배 후 기자들과 만나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우리가 출발해야 될 것 같다. 국민의 선택을 받은 우리 윤 정부가 정말 순항할 수 있도록, 제대로 힘차게 발전할 수 있도록 당정이 일체감을 갖고 우리가 힘을 모아야 되겠다, 그런 얘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선 무엇보다도 당의 조속한 안정과 정상화가 필요하고 안정적인 지도체제 확립이 시급한 과제라며 당의 중대소사에 대해 늘 비대위원과 협의하며 최선의 결론을 도출해내는 데 노력을 쏟아부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후 정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제1차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김상훈·정점식·전주혜·김행·김종혁·김병민 비대위원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또 주요 당직자인 김석기 사무총장, 엄태영 조직부총장, 노용호 비대위원장 비서실장, 박정하 수석대변인에게도 임명장을 전달했다.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4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에 출석하고 있다.

정진석 비대위가 일단 모양을 갖췄지만 아직 넘어야 할 변수들이 많다. 먼저 이 전 대표가 남부지법에 제기한 당헌 개정 의결을 위한 전국위원회에 관한 주의적 개최 금지비대위원장 직무집행정지’ 3·4차 가처분 신청 등이 있다. 만약 법원이 이 전 대표 손을 들어준다면 국민의힘은 극심한 혼란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19일에 있을 새 원내대표 경선부터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일정까지 차질을 빚으며 지도부 공백 상황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당내에서는 현 상황을 지켜보면서 신중한 입장을 보이는 모양새다. 당내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다들 (가처분) 신문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 기다리고 있고 당연히 기각되기를 바라는 느낌이 강한 것 같다면서도 다들 발언을 자제하고 있는 것 같다. 왜냐하면 저번에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대위도 출범한 지 얼마 안 돼서 다들 숨 고르기하고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또 비대위의 친윤 프레임 극복도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 분류되는 정 위원장을 시작으로 당내 범친윤계로 꼽히는 정점식·전주혜 의원과 김병민 전 대선 선대위 대변인 등이 비대위에 포함돼있기 때문이다. 검찰 시절부터 윤 대통령과 인연을 맺은 주기환 전 비대위원도 비대위에 포함됐다가 사의를 표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 위원장은 이에 대해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비윤계로 구성하는 게 옳은 이야기인가. 나름대로 지역 안배에 신경을 썼고 (비대위를) 통합형으로 구성하기 위해 애를 많이 썼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최대한의 비대위 구성을 마쳤다고 자부한다고 반박했다.

박상철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는 국민의힘이 제대로 가려면 전당대회 때 나머지 세력들을 합쳐서 당내 투쟁하겠다. 그런 식으로 정치적 싸움을 해야 한다친윤으로 (구성)하려고 비대위 만든 게 아닌가. 다만 비대위를 어떻게 운영하며 기간을 얼마큼 해야 되느냐 이런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