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M, 미래 모빌리티의 정점”
친환경 이동수단… 성장 동력
국내외 선도기업 초협력 추진
‘K-UAM GC’ 연내 선정 기대

image
[천지일보 부산=손지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중단됐던 ‘부산국제모터쇼’가 4년 만인  15~24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사진은 전시관 내 SK텔레콤 부스. ⓒ천지일보 2022.07.14

[천지일보 부산=손지하 기자] SK텔레콤이 향후 국내 역량 있는 사업자·기관 및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과 국내 상용화를 선도해 사업 체계를 완비하고 UAM(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교통) 사업의 운항·관제·통신·서비스플랫폼 등을 고객에게 통합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이통사 중 유일하게 ‘2022 부산국제모터쇼UAM 전시관을 마련하고 SK텔레콤의 사업 비전·전략과 현황을 발표했다.

부산국제모터쇼 개막일인 15SK텔레콤은 부산 벡스코에서 ‘UAM 사업 추진 계획 및 현황 설명회를 열고 정부가 목표로 하는 2025년 상용화 계획에서 발맞추면서도 특히 SK텔레콤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이 한국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하겠다고 강조했다.

UAM은 전기로 구동하는 비행체 기반의 항공 이동 서비스로 도심에서 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다양한 육상 교통수단과 연계가 가능한 친환경 이동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UAM은 육상 기반의 다른 교통 사업모델에 비해 시장이 구체화될 때까지 긴 호흡이 필요하나 서비스가 구현되면 폭발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시티의 대표적인 혁신 요소로 손꼽히면서 미국과 유럽을 선두로 기술·서비스 경쟁도 치열하다.

하민용 SKT CDO여러 첨단 기술이 집약된 UAM이 미래 모빌리티의 정점을 이룰 것으로 생각한다새로운 도시 교통체계로 탄소 배출을 없애고 교통·환경 문제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image
하민용 SK텔레콤 CDO가 ‘2022 부산 국제모터쇼’ 개막일인 1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UAM 사업 추진 계획 및 현황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SK텔레콤) ⓒ천지일보 2022.07.15

우리나라도 UAM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국토부가 주도하는 ‘UAM 팀 코리아를 결성해 참여 기업·기관들의 기술 개발과 글로벌 초협력을 독려하고 있다. 국내 기술 선도 기업 및 공공기관들은 앞선 ICT 인프라를 바탕으로 2025년 육상과 공중 교통을 연계하는 혁신적 모빌리티 서비스를 상용화하기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말 CEO 직속 UAM 사업 추진 TF를 발족해 연구와 투자를 병행하고 있으며 정부가 주도하는 ‘UAM 팀 코리아의 원년 멤버로서 국내 주요 기업들과 함께 UAM 사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지속 노력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통신과 자율주행, 정밀 측위, 보안 등에서 쌓은 역량을 바탕으로 UAM 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상에서 제공하던 AI, 모빌리티, OTT 등의 서비스 범위를 상공으로 확장, 공간의 제약을 초월하는 서비스 구현을 위해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UAM 기체와 이·착륙 플랫폼인 버티포트(vertiport), 기존 지상 교통수단 등 물리적인 요소를 지능적으로 연결하는 커넥티드 인텔리전스(Connected Intelligence)’ 선도 사업자로 진화해 나갈 계획이다. 티맵(TMAP) 등 위치정보 서비스 운영 역량을 기반으로 국내 UAM 시장의 경제성을 분석해 유망 노선과 최적의 UAM 인프라를 검토할 예정이다.

image
하민용 SK텔레콤 CDO가 ‘2022 부산 국제모터쇼’ 개막일인 1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UAM 사업 추진 계획 및 현황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SK텔레콤) ⓒ천지일보 2022.07.15

또한 UAM 기체 제조 기술을 보유한 조비 에비에이션과의 협력 관계를 통해 내년 정부 주도의 실증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국내 UAM 생태계의 혁신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SK텔레콤은 기체 제조 및 운영, 서비스 제공, 인프라 구축 및 운영 등 다양한 역량이 필요한 UAM 산업에서 고객의 지상·항공 교통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사업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지난해 1월 한화시스템, 한국공항공사, 한국교통연구원과 컨소시엄을 결성하고 UAM 사업화를 위해 긴밀하게 협업해 왔다. 4개 주체는 정부 주도의 ‘UAM 팀 코리아내에서도 각각 서비스·기체·인프라·연구 분야를 대표하는 ‘K-UAM 드림팀 컨소시엄으로 상용화를 이끌고 있다.

SKT 컨소시엄은 지난 4UAM 운항 안정성 확보의 핵심인 국지적 기상 관측 및 예보 기술 관련 연구를 선도하는 한국기상산업기술원을 컨소시엄의 새로운 파트너로 맞아들이고 2025년 국내 상용화를 위한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국내 협업체 중에 가장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5월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국토정보공사와 함께 국토부가 주관하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 참여를 위한 제안서를 제출했다.

SK텔레콤은 컨소시엄 내에서 ‘UAM 운항 시스템‘UAM 교통관리 시스템등 그랜드챌린지 실증 과제에 전방위적으로 참여하고 K-UAM 그랜드챌린지의 실제 기체 기반 실증을 주도해 한국형 UAM 운영 기준 및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image
[천지일보 부산=손지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중단됐던 ‘부산국제모터쇼’가 4년 만인 오는 15~24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사진은 벡스코 내 전시된 SK텔레콤 UAM(도심항공교통) 체험 부스에서 이석건 UAM사업추진팀장이 사업 전략을 발표하는 모습. ⓒ천지일보 2022.07.14

아울러 내년 시작될 국토부의 K-UAM 그랜드챌린지를 통해 국내 UAM의 절대강자로 발돋움하기 위해 국내외 우수한 파트너들과 협력해 사업 역량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조비 에비에이션이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참여한 미항공우주국(NASA)의 실증 테스트(AAM National Campaign) 경험 및 노하우가 내년 국내에서 추진될 정부의 실증사업에 많은 참고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비 에비에이션은 UAM에 활용되는 수직이착륙비행체(eVTOL)의 최장 비행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연방항공국(FAA)의 상업 비행용 허가인 G-1 인증을 가장 먼저 승인받은 UAM 기체 제조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지난해에는 글로벌 업체 중 가장 빠르게 대규모 생산시설을 건설해 기체 양산을 준비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통신, 티맵(TMAP) 플랫폼 등 자사의 ICT 인프라에 조비 에비에이션의 에어택시 실증 경험을 접목해 K-UAM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image
[천지일보 부산=정다준 기자] 15일 부산 벡스코에서 ‘2022 부산국제모터쇼’가 개막한 가운데 SK텔레콤 부스에서 관람객들이 도심항공교통(UAM)을 체험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07.15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