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안철수 의원에게 꽃다발을 전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6.14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안철수 의원에게 꽃다발을 전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6.14

李 “사실관계 파악해야”

安 “내용과 다른 주장해”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국민의힘 최고위원 자리 추천을 두고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측이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 대표는 안 의원 측에 “당규에 대한 해석을 못 하는 것”이라고 비판한 반면 안 의원 측은 이 대표를 향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 측은 지난 4월 18일에 있던 양당의 합당 합의 내용을 언급하며 최고위원으로 추천한 2명을 임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 측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의당은 합당 합의 내용에 따라 국민의당 추천 몫으로 최고위원 2인을 추천했다”며 “추천 명단에 대해 추후 심의 평가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어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 규정에 따르면 당헌·당규 개정 없이도 국민의당에서 추천한 최고위원 2인의 임명이 가능하다”며 “최고위원의 정수가 9명이 넘으면 당헌·당규의 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잘못된 해석”이라고 강조했다.

2020년 2월 17일 제정된 부칙에는 당헌 시행 이후 최초로 구성되는 최고위원회의에 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의 협의를 거쳐 4명의 최고위원을 지명할 수 있다고 기록돼있다.

안 의원 측은 “(이 대표는) 국민 앞에서 합당 선언하며 합의된 내용과 다른 주장 하면서 약속을 지키지 않는 모습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전했다.

이에 이 대표는 안 의원 측의 주장에 반박했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의석수 관례에 맞게 1명의 최고위원을 추천하는 것으로 제안했으나 국민의당 인사들이 더 참여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해 안 의원이 저에게 배려를 요청해왔던 사안”이라며 “2명까지 (최고위원) 추천을 받겠다고 한 것인데 국민의당 인사가 아닌 분을 추천한 것은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지명직 최고위원을 4명까지 둘 수 있다는 안 의원 측의 주장에 대해서는 “당규에 대한 기초적인 해석을 못 하는 것”이라며 “최초로 구성되는 최고위원회는 당시 합당을 통해 탄생한 미래통합당 새 지도부 이야기다.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의제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에서 언급된 부칙은 자유한국당·새로운보수당·전진당 등이 통합할 때 4명까지 최고위원을 추가로 늘려서 당시 김영환·이준석·김원성·원희룡 최고위원이 추가될 때를 말한 것이라는 게 이 대표의 주장이다.

한편 안 의원은 국민의힘 최고위원 자리에 정점식 의원, 국민의당 김윤 전 서울시당위원장 두 분을 추천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지난 13일 안 의원에게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에 대한 추천을 재고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